전남지역 골프장 요금 기습 인상 ‘논란’

‘그린피‧카트비‧캐디피’ 골프장 ‘폭리’ 비판 국민청원도 등장

입력 2020-11-03 11:53:18
- + 인쇄

전남지역 골프장 요금 기습 인상 ‘논란’
▲ 전남지역 퍼블릭 골프장의 경우 주중 8만 원 안팎이던 그린피가 10만 원에서 최고 19만 원까지 올랐다. 주말도 10~14만 원이던 것이 최고 24만 원까지 폭등했다.
[무안=쿠키뉴스] 신영삼 기자 =코로나19 정국을 악용한 골프장의 ‘폭리’를 주장하며 이용 요금 인하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어렵게 되면서 국내 골프장이 때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운데 요금 인상 요인이 없음에도 이용자가 몰리는 틈을 타 가격 인상에 나선 것을 비판하는 내용이다.

확인 결과 전남지역 퍼블릭 골프장의 경우 주중 8만 원 안팎이던 그린피가 10만 원에서 최고 19만 원까지 올랐다. 주말도 10~14만 원이던 것이 최고 24만 원까지 폭등했다.
 
또 강진과 함평, 나주의 골프장도 주말 그린피를 15만 원부터 18만 원까지 받고 있다. 이런 상황은 전남의 40여 곳의 골프장이 비슷해 담합 의혹마저 일고 있어 관계당국의 조사가 요구되고 있다.

카트비 역시 논란이다. 무안의 한 골프장은 1인당 1만 원이던 카트비를 10월부터 2만 원으로 100% 인상했다. 4인 기준 8만 원이다. 5시간여 동안 이용하는 비용으로는 지나치게 비싸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특히 카트 1대당 가격이 800~1500만 원 선으로 5개월 정도만 운영하면 구입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데다 사용 기간도 10여년에 이르러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비싼 식음료 가격도 이용객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시중에서 7000~8000원인 국밥의 경우 1만2000원 선이며, 간단한 안줏거리로 인기인 두부김치는 시중에서 1만2000원 정도인데 비해 2만5000부터 3만5000원을 받는 골프장도 많아 지나친 ‘폭리’라는 비판이다.

전남지역 골프장 요금 기습 인상 ‘논란’
▲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화면 캡처.
지난달 12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글을 올린 한 청원인은 “코로나 정국을 틈탄 지나친 그린피 인상, 우리나라에만 있는 외제 슈퍼카 렌트비와 맞먹는 카트비, 오로지 현금으로만 계산돼 세금 한 푼 내지 않는 캐디피 인상, 골프장 내 식음료의 터무니없는 가격에 대한 정부의 효과적인 정책 변경을 요청”했다.

또 “이 부분을 지금처럼 방치하면 대중스포츠로 자리매김하는 골프가 다시 일부 상류층만의 리그로 회귀할 것”이라며 “공정위에서 가격 인상을 주도하는 퍼블릭골프장협회 등을 적극 조사해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외국의 사례들을 기준 삼아 경기 진행을 돕는 카트비는 거의 무료화가 되든지 노카트로 운영돼야 할 것이고, 캐디도 당연히 선택제가 되고 캐디들의 납세의 의무를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린피・캐디피・카트비 인하를 요구한 또 다른 청원인도 같은 날 국민청원을 통해 ‘골프장 갑질’을 비판했다.

골프장들은 그린피, 캐디피, 카트비를 일제히 올리고 있다면서 “동결도 모자라 인하를 해야되는 이 시국에 너무나도 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또 “임대업자들은 임대료를 인하해주고, 정부는 세금 감면, 재난소득 지급, 은행은 이자를 인하하는 등 각처에서 인하정책을 펼치는데 왜 골프장들만 가격을 계속 올리는가?”라며 “정부차원에서 동결과 인하를 하는데 적극 나서주시길 간곡히 청원한다”고 요구했다.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