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김정은 대원수 격상 가능성” 시사

“8차 당대회, 北체제 중요한 변곡점 될 수 있어”

기사승인 2020-11-03 21:56:56
- + 인쇄
국정원 “김정은 대원수 격상 가능성” 시사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김동운 기자 = 국가정보원은 내년 1월 북한의 8차 당대회를 두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권력구조 개편과 새로운 대내외 전략 노선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국정원은 3일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에서 열린 정보위 국감에서 내년 1월에 개최되는 북한의 8차 당대회 준비 동향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고 여야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최대 정치 이벤트로 8차 당대회를 준비하며 민심 수습, 대내외 국면 타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며 “북한이 지난달 열병식 당시 동원 장비를 평양에 잔류시키고 군단별 훈련에 돌입한 정황이 포착됐다. 당 대회를 통해 충성 맹세 의식을 하려는 것 아닌가 판단한다”고 분석했다.

이어 “북한은 최우선 과제로 ‘80일 전투’의 차질 없는 추진을 선정했다”며 “8차 당대회가 북한 체제의 중요한 변곡점이 될 수 있어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북한의 통치방식과 관련해 현장지도 중심에서 정책지도 중심으로 변화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올해 부터 김 위원장이 직접 주재한 노동당 정책회의는 총 17회로, 지난 8년간 연평균 3회에 비해 6배 가까이 늘었다는 것이 근거다.

이와 함께 국정원은 현재 ‘원수’ 직급에 있는 김 위원장의 군 지위와 관련해 대원수급으로 될 가능성이 있다고도 내다봤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지난 1992년 ‘공화국 원수’에서 사후인 2012년 ‘대원수’로 추대됐고, 김일성 주석은 6·25전쟁 직후인 1953년 원수 칭호를 부여받은 데 이어 1992년 ‘대원수’에 올랐다. 

또한 국정원은 김여정 제1부부장이 외교안보 뿐 아니라 당 참관 행사의 총괄기획까지 국정 전반에 관여하고 있는 만큼, 당대회 때 당 직책이 더 격상될 것이라 예상했다.

chobits309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