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책연구소, ‘2020 전국의사조사’ 시행

합리적 의료정책 개발과 의사 근로 환경 개선 위한 기초자료 활용 전망

기사승인 2020-11-16 14:43:26
- + 인쇄
의료정책연구소, ‘2020 전국의사조사’ 시행
▲사진=의료정책연구소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의료정책연구소가 전국 모든 의사를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실태조사를 이달 중순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16년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하는 것이다. 2016년에 실시된 1차 조사에서는 전체 8564명이 응답해 그 결과가 각종 연구와 논문 등을 통해 학술적 가치가 인정된 바 있다. 이 자료는 현재 의료정책연구소 홈페이지 ‘전국의사조사 게시판’을 통해 2016년 조사의 원자료(raw data)를 희망하는 외부 연구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2020 전국의사조사’는 오는 18일부터 약 3∼4주간 한국리서치가 사업 책임자로 참여해 진행할 예정이다. 설문지는 온라인 설문시스템으로 설계되어 전국 의사 회원들에게 전자우편 또는 모바일로 발송할 계획이다.

주요 조사항목으로는 ▲근무현황 ▲근무환경 ▲보건의료체계 및 정책 인식도 ▲업무만족도 ▲진로 및 활동계획 ▲건강행태 및 건강상태 ▲감정노동 및 소진 ▲전문직업성 ▲은퇴(원로)의사 근로 의향 등으로 구성했다.

안덕선 의료정책연구소 소장은 “전국의사조사 결과는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근거자료 생산으로써의 의미와 함께, 의사의 전문성이라는 가치향상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는 자료”라며, 회원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