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도 안고 간다…‘K-바이오헬스’ 정부 지원사격

1.7조원 예산편성, 의약품‧의료기기 생산역량 키우고 시장진출 지원 

기사승인 2020-11-19 04:26:02
- + 인쇄
벤처도 안고 간다…‘K-바이오헬스’ 정부 지원사격
이미지=윤기만 디자이너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정부가 바이오헬스기업의 민간투자 효과 극대화를 위한 ‘지원자’로 나선다. 내년도 바이오헬스 분야 연구개발 예산만 올해 대비 30% 증가한 1조7000억원으로 편성하고, 금전적‧정책적으로 기술개발 및 사업화 촉진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인천 송도 연세대 국제캠퍼스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바이오헬스 산업 사업화 촉진 및 기술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이는 국내 바이오헬스 분야 주요 기업들이 오는 2023년까지 10조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함에 따른 조치이다. 기업의 투자가 성과로 즉각 연결되는 사업화 측면에서 ‘개별기업 투자 성공’-‘산업성장’ 간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의약품 분야의 경우 ▲생산‧유통구조 고도화 ▲인력양성 지원 ▲개발리스크 완화를, 의료기기는 ▲내수시장 확보 ▲통합형 시장진출 ▲신의료기기 경쟁력 확보를 중점 추진과제로 잡았다.

우선 의약품의 생산‧유통구조 고도화를 위해 소모성 부품‧소형 장비(소부장)의 자립화를 지원한다. 글로벌 기업 제품에 의존 중인 핵심 원부자재·장비를 확보하고 우리나라 바이오의약품 생산능력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에 산업부는 5년간 857억원을 투입해 총 16개 분야를 지원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요기업-공급기업 간 협력을 통해 기술력 부족으로 소부장 자급 능력이 되지 않는 기업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라면서 “올해 수요기업 13곳과 공급기업 42곳을 선정했으며, 민관 연대협력 협의체 발족으로 협력 소부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우선 소부장을 시작으로 바이오리액터, 컬럼 등 대형장비 순으로 단계적 자급화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제조 측면에서는 ‘의약품 제조혁신센터’를 구심점으로 의약품 연속공정화 기반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내년 상반기 중으로 바이오산업 생산고도화 타당성재조사를 추진한다. 내년 하반기에는 약품의 품목허가‧신고‧심사 규정 개정 및 허가 후 변경 가이드라인 마련으로 의약품 제조변경에 유연성 부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혁신제조기술 활용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바이오의약품을 특별보안검색 대상으로 법령에 명시해 항송 특별보안검색 절차를 간소화한다. 이는 수출 유동성을 확보하는데 의미가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특별보안검색에 바이오의약품이 리스트업되지 않아서 수출을 할 때마다 별도의 승인절차를 밟아야 하는 상황이다. 바이오의약품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일정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한데, 절차가 길어질수록 위험요소가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전수검사만 평균 3시간 이상 소요된다. 이에 국토부는 샘플링검사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특별보안검색 처리기준’ 변경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사업화 리스크 완화를 위해 인공지능(AI)‧빅데이터 활용 신약 개발도 지원한다. 또 임상 예측성을 강화하도록 3D 조직칩‧오가노이드 등 신기술 활용도 지원한다. 상용화 초기로 민간 투자가 어려운 유전자치료제, 마이크로바이옴 등 유망분야에 대해서는 벤처 등 중고기업도 사용할 수 있는 공용 생산시설을 구축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AI나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하면 임상 예측이 가능해 개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기업들이 이런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플랫폼을 구축해 개방할 예정”이라며 “3D 조직칩의 경우 전자회로 위 인체유래 세포를 배양, 인체 조직이나 장기기능을 재현해 약물 안전성 평가에 활용될 수 있지만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어떻게 지원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공용 생산시설 구축 계획에 대해서도 “제대로 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생산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상용화 초기인 제품인 경우 테스트 때문에 공장 등의 시설을 짓기엔 기업의 부담이 클 수 있다”며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벤처나 작은 회사들도 이용할 수 있는 공용 생산시설을 구축하려고 한다. 시설구축이 완료되면 사용 신청을 받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인력양성도 지원한다. 연세대 국제캠퍼스에 ‘바이오 인력양성센터’를 구축하고 2024년부터 연 2000명의 개발‧공정 인력를 양성한다. 
의료기기에 대해서는 현장 수요에 기반한 내수시장 확보에 주력한다. 대신 의료기기 기업 및 제품 범위 범위가 넓기 때문에 병원에서 주로 사용할 수 있는 기기 개발을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우선 병원의 의료기기 사용현황을 기업에 유용한 형태로 가공‧공개해 기업 사업화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매년 의료기기 산업분석 보고서가 발간되고 있지만 산업전반의 동향을 중심으로 정보가 제공되고 있어 병원 규모별, 세부 품목별 기기 사용규모, 국산/수입 비중 등 구체적 사용 현황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병원‧기업 공동 R&D 품목 발굴‧개발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기술격차가 적어 단기간 내 자급화가 가능한 품목은 1‧2차 병원 중심으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제품은 3차 병원을 중심으로 발굴해 수요연계형 R&D를 지원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의료기기의 내수시장 확보를 위해서는 의료현장에서 직접 사용해 쓸 수 있는 의료기기의 국산화가 필요하다. 때문에 국내 병원에서 수요가 높은 기기를 중심으로 개발지원에 나설 예정”이라며 “아직 지원 품목은 지정되지 않았지만 진료과목 등을 정해 내년 협의체를 구성할 방침이다”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패키지형 수출도 지원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예를 들어 K-방역 패키지(방역서비스-기기), 이동형 병원(자동차-바이오헬스), 치과기기 교육 마케팅(의료기술-기기) 등 제조-서비스, 바이오-주력산업, 교육-기기 등을 융합하는 식이다. 

한편 바이오헬스 산업은 높은 성장성을 가진 미래 유망산업으로, 정부는 빅3 산업으로 바이오헬스를 지정해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올해 10월 기준 의약품 및 의료기기 수출은 사상 최초로 연(年) 100억 달러를 돌파했으며, 100여개 기업이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 승인을 획득하기도 했다. 도 신약기술 수출도 2018년 5조4000억원에서 올해 1~10월 9조원으로 매년 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벤처도 안고 간다…‘K-바이오헬스’ 정부 지원사격
▲바이오산업 현장방문 모두발언. 청와대 영상 화면 캡쳐


이날 연세대 국제캠퍼스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가 바이오산업에 힘을 쏟아야 할 이유는 분명하다. 우리가 잘할 수 있는 미래 산업이기 때문”이라며 “전 세계 바이오헬스 시장은 2030년까지 연 4% 이상 성장이 예상된다. 불과 몇 년 전까지 바이오산업은 우리가 넘보기 힘든 분야였지만 이제 세계 2위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됐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바이오 R&D 예산을 올해 1조3000억 원에서 내년 1조7000억 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연 1조 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도 적극 돕겠다”며 “대학과 연구소에서 이루어진 기초연구가 벤처·중소기업과 만나 사업이 되고, 대기업을 만나 임상실험과 세계시장 진출로 이어지는 바이오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정부 지원을 약속했다.

suin9271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