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숙 충남도의원, “농업보조금 관리 손놓고 있을 건가” 개선 촉구

김의원, 농업보조금 중복지원 - 타 거주·법규정 위반 미지급 실태 개선 요구

입력 2020-11-27 15:37:03
- + 인쇄
김명숙 충남도의원,  “농업보조금 관리 손놓고 있을 건가”  개선 촉구
▲김명숙 충남도 의원이 농업보조금 관리실태를 지적하고 조속한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청양=쿠키뉴스] 오명규 기자 =충남도의회 김명숙 의원(청양·더불어민주당)은 26일 제325회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수년째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 농업보조금 관리 실태를 지적하고 조속한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이날 도정질문에서 “대농가 또는 직계 가족 위주의 중복지원을 막고 영농조합법인 이사 중 타 시도 거주자는 농업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해달라고 3년째 외쳤지만 달라진 것이 없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농업보조금 지원법인 중 임원이 타 시도 거주자 업체에 지원한 내역은 79개 업체, 총 266억 9000만여 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이들 일부 업체 중 A업체는 도내 농공단지에 거주하면서 2015년, 2018년, 2019년에 총 26억여 원의 보조금을 받았지만 대표 주소지만 충남으로 돼 있었고 이사들은 대전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A업체는 환경오염관련 법률를 위반해 과태료 200만 원의 행정처분을 받았지만 충남도에서는 몇 개월 뒤 11억 9,000만 원을 지원해주고 2년 뒤 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했다”면서 허술하고 불공정한 보조금 지급에 대해 꼬집었다.

또 “다수의 농업인은 소규모 사업을 지원받지만 집중·중복 지원받는 소수의 농업인은 부자, 부부, 부모, 형제자매, 처가, 친인척, 지인 등 가리지 않고 형식적 영농조합법인 또는 농업회사법인을 만들어 혜택을 누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옛말에 백성은 가난이 아닌 불공정에 분노한다고 했다”면서 “농업보조금은 소수에게 거액으로 반복 지원하지 말고 적은 금액이라도 진짜 농민에게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한편, 김 의원은 예산을 지원하면서도 지역경제 파급효과와 생산유발, 일자리 창출 효과가 없는 세종시 소재 충남산림자원연구소의 도내 이전을 재차 촉구했다.

mkyu102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