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자치분권특위 활동 개시

정옥님 위원장‧조옥현 부위원장 선출…지방분권제 실현방안 연구‧지원

입력 2020-12-01 11:22:05
- + 인쇄
전남도의회 자치분권특위 활동 개시
▲ 정옥님 의원
[무안=쿠키뉴스] 신영삼 기자 =전남도의회 ‘자치분권 특별위원회’가 정옥님(민주 비례)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전 실질적인 지방분권제도 실현방안 연구와 지원을 위해 출범한 자치분권 특위는 지난달 30일 첫 간담회를 열어 결의안을 대표발의 한 정옥님(민주 비례) 의원을 위원장으로, 목포출신 조옥현(목포2, 민주) 의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했다. 

특위는 진도출신 김희동 의원, 해남출신 조광영 의원, 완도출신 신의준 의원, 여수출신 강문성 의원, 담양출신 박종원 의원, 순천출신 김정희 의원, 민주당 비례 김경자 의원, 광양출신 김길용 의원 등 총 10명의 의원들로 구성됐다.

지난 10월 19일 제347회 전남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전라남도 자치분권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통과시키면서 본격화됐다.

첫 회의에서 위원들은 도와 시‧군 정책과 맞물려 추진돼야 하는 시‧군의 목소리도 경청하고 국회상황, 집행부 추진상황 등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공유하도록 발 빠른 활동역량 강화하고 다각적인 활동을 펼쳐야한다며 열의를 나타냈다.

정옥님 워원장은 “자치분권 특별위원회 활동이 선택과 집중으로 짜임새 있게 운영하고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성과물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자치분권 특위 활동을 통해 지방의회의 주민참여 등 실질적인 지방분권 제도 실현방안 연구 및 지원에 힘을 보태고 자치입법권 확대방안, 의회인사권 독립 등 지방자치 제도 개편사항 발굴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자치분권 특위는 내년 4월 22일까지 6개월간 운영된다.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