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전단살포 금지법 여당 단독 통과에 야권 거센 반발…“명백한 ‘김여정 칭송법’”

기사승인 2020-12-02 15:11:52
- + 인쇄
대북전단살포 금지법 여당 단독 통과에 야권 거센 반발…“명백한 ‘김여정 칭송법’”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김석기 국민의힘 간사와 김기현 의원 등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표결 처리에 반대하며 집단 퇴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김희란 인턴기자 =대북전단살포 금지법이 여당 단독으로 처리되자 야당 의원들은 일제히 반발하며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의결했다. 이에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의원들은 법안 처리에 반대해 회의장에서 일제히 퇴장했다.

해당 개정안은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전단 살포 행위 등 남북합의서 위반행위를 하는 경우 최대 3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 벌금으로 처벌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이다.

대표 발의자인 송 위원장은 “표현의 자유는 얼마든지 보장된다. 탈북민들이 광화문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빨갱이라고 욕해도 아무도 잡아가지 않는다”면서 “이것을 제한하는 이유는 군사 분계선 인근 접경지역 주민들이 생계에 위협을 느낀다고 아우성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간사인 김영호 의원은 “표현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한다는 국가의 책임도 간과할 수 없다”면서 “야당에서도 이런 부분에 대해 존중해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그러나 야당 의원들은 법안 처리를 중지해야 한다며 일제히 반대 목소리를 냈다.

야당 의원들은 표결 불참 후 기자회견을 열고 “김여정의 말 한마디에 대한민국 정부와 국회까지 움직인 초유의 굴종적인 사태”라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북한 김정은 정권유지를 위해 위헌적인 대북전단살포 금지법을 통과시킨 것”이라고 질타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북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대북전단 살포행위를 비난하지 않았다면 이 법을 만들었겠는가. 아니잖나”라며 “이 법안은 명백한 ‘김여정 하명법, 김여정 존경법, 김여정 칭송법’”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법안이 최종 통과되면) 당론으로 헌법재판소에 위헌법률심판을 청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도 “법안심사소위는 여야합의, 소위 전원의 찬성으로 처리하는 것이 오랜 관행”이라며 “여야가 첨예하게 의견이 맞서는 사안을 힘의 논리로 강행 처리하는 것은 책임정치가 아니라 독선과 독주”라고 비판했다.

이어 “여당이 굳이 법률안 단독 처리라는 무리수를 두어야 하는 급박한 이유가 있는지 모르겠다”면서 “이 법이 통과되면 남북관계 발전과 북한 핵 폐기에 긍정적이고도 중대한 변화가 오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역시 기자회견 후 취재진에게 “김여정·김정은에게 (법안을) 상납한 것이다. 조공으로 대한민국 입법을 갖다 바친 것”이라며 “어떻게 대한민국 국민이 북한 인권을 지키기 위해 한 행동에 대해 징역을 보내느냐”고 분노했다.

heeran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