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의원 "기업, 생명 경시 이익 추구 사고 책임 져야"

남동발전, 고 심장선 화물노동자 산재사망 진상규명 촉구

기사승인 2020-12-02 15:08:21
- + 인쇄
류호정 의원
▲기자회견에 앞서 류호정 의원(오른쪽 첫번째)가 영흥화력발전소에서 석탄회(석탄재)를 차에 싣는 작업을 하던 중 3.5m아래로 추락해 숨진 고 김장선씨를 추모하고 있다.(사진제공=정의당)
[쿠키뉴스] 윤은식 기자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2일 "기업이 생명보다 이윤을 우선해 벌어진 사고에 대해 책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류 의원은 이날 경기 시흥시 센트럴병원 장례식에서 열린 '화물노동자 고(故) 심장선 씨의 산재 사망 원인 규명 및 한국남동발전의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고 심장선 씨는 지난달 28일 오후 1시께 인천시 옹진군 영흥도 영흥화력발전소에서 석탄회(석탄재)를 차에 싣는 작업을 하던 중 3.5m아래로 추락해 숨졌다.

류 의원은 "저는 오늘 무겁고 참담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고 심상선 화물노동자의 산재 사망으로 유가족과 동료 노동자 그리고 시민 여러분이 깊은 애도를 보내고 있다. 그리고 분노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어 "한국남동발전은 더는 거짓말을 하지 마십시오. 화물노동자 상차 작업을 지시한 것은 남동발전이다"며 "고인과 유가족에게 사죄하고,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기에도 모자란 시간"이라며 남동발전의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 책임을 촉구했다.

류 의원은 또 남동발전이 사고 이후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고인 상차작업을 하지 않았다고 발표한데에 "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는 화물노동자의 상차 작업을 전제로 상차 작업에 대한 구체적인 업무를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류 의원은 마지막으로 "오늘 국회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공청회가 진행된다. 뒤늦은 국회의 응답도 답답하다"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류 의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도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통과시킬 수 있기를 간절히, 간절히 소원한다"며 동료 의원에게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동참을 호소했다.

eunsik8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