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돋이 여행 막아주세요"···강원 코로나 '비상' 속 급기야 국민청원 등장

청원인 "전국 전파 우려된다"···실제로 동해시 누적 확진자 비율 수도권 버금가
지난 주말 강원권 최다 신규 확진자 수 기록···병상 부족해 생활치료센터 확보 중
정부, "오는 22일 해돋이 등 새해 연휴 방역 대책 발표할 것"

입력 2020-12-21 14:25:26
- + 인쇄
해맞이 전경.(사진=양양군 제공)

[강릉=쿠키뉴스] 강은혜 기자 ='코로나 청정 지역'이었던 강원도가 지난 19일 하루 신규 확진자 55명으로 최다 확진을 기록해 비상이 걸린 가운데, 동해 해돋이 여행을 막아달라는 국민 청원까지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20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동해안 해돋이를 막아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지난 20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올라온 해돋이 관련 청원.(사진=청와대 청원게시판 캡쳐)


해당 글을 올린 청원인은 "동해안에서 빠른 속도로 코로나 확진자가 늘어나는 상황인데 해돋이를 보러 갔다가 감염돼 각 지역에 전파될 가능성이 크다"며 대량 확산을 우려했다.

또 "꼭 가야 할 일이 있어서 가는 것이 아니라 단순 해돋이 관광 목적으로 이동하는 사람을 막기 위해 정부가 조치해달라"며 정부 차원의 방역 대책 마련을 호소했다.

해당 청원은 21일 오후 2시 현재 기준 1559명의 동의를 받았고, 동의 수가 빠르게 늘고 있다.

심규언 동해시장은 지난 19일 오후 시청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5단계로 격상한다고 발표했다.(사진=동해시 제공)

실제로 강원 동해안 지역 중에서도 해돋이 명소로 꼽히는 동해시와 강릉시는 지난 주말 이틀 동안 각각 47명, 15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특히 병원과 초등학교 등 감염 취약자를 연결 고리로 지역 내 n차 감염이 이어지고 있는 동해시는 단 며칠 사이 누적 확진자 수가 무려 79명으로 급증했다.

무더기 확진에 따라 동해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원도 내 최고 수준인 2.5단계로 격상하고 '동해 멈춤'을 시행 중이지만,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탓에 병실도 부족한 상태다.

이에 동해시는 지난 20일 자정부터 당장 입실이 가능한 시청 관리 시설 38개실을 생활치료센터로 우선 전환해 잠정 운영에 들어갔다.

또 도가 관리 중인 강원도 인재개발원 생활치료센터에 수용 가능 공간이 확보되는 대로 확진자를 이송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동해시의 이번 확진자 급증이 우려되는 까닭은 인구 대비 수도권에 버금가는 누적 확진자 비율 때문이다.

동해시 인구가 9만500여명인 점을 감안하면 인구 대비 누적 확진자 비율은 0.087% 수준이며, 이는 1341만3000여명인 경기도의 누적 확진자(21일 0시 기준 1만1946명) 비율 0.089%와 비슷한 수준이다.

지난 19일 강원 강릉시 아이스아레나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소에서 인력 지원에 나선 강릉시의사회 소속 의료진이 검체 채취를 진행 중이다.(사진=강릉시 제공)

강릉시도 안심하긴 힘들다.

문화원 악기 강좌와 대형 사우나, 목욕탕 등을 감염 매개로 3차 감염까지 발생했던 강릉시는 일주일간 2.5단계를 시행해 급한 불을 껐다.

확산세가 다소 진정됨에 따라 강릉시는 지난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된 2단계로 하향했지만, 확진자는 연일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오는 31일 서울-강릉, 서울-동해 구간 KTX 좌석이 거의 매진됐다.(사진=코레일톡 캡쳐)

사정이 이런데도 불구하고 오는 31일 서울-강릉, 서울-동해 구간 KTX 좌석은 거의 매진된 상태.

뿐만 아니라 강릉과 동해, 속초, 양양, 삼척 등 강원 영동 지역 해변에 위치한 호텔 및 리조트는 31일 예약이 거의 완료됐다. 

기자가 직접 예약 앱을 통해 30여개 주요 호텔의 31일 예약 가능 객실을 검색해보니, 방이 있더라도 '오션뷰'로 불리는 바다 전망 객실은 거의 남아있지 않았다.

이에 강원 동해안 6개 시·군(고성, 속초, 양양, 강릉, 동해, 삼척)은 모두 해돋이 행사를 취소했다.

또 행사 취소에도 불구하고 해변을 찾는 관광객에 대비해 주요 관광지 및 해변 인근 소독을 강화하고, 인원을 배치해 개인 방역 수칙을 계도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이미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을 일일이 감시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  

사진=쿠키뉴스 DB

해돋이 여행발 대량 확산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되자 정부는 오는 22일 해돋이객과 관련한 방역 강화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21일 열린 코로나19 백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여부와는 상관없이 크리스마스와 새해 연휴 등과 관련한 방역 강화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특히 스키장 등 겨울 레저시설이나 해돋이 여행 등에 대한 방안을 수립 중이고 실무회의를 거쳐 내일 중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kangddo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