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재차관 “설 민생안정 대책 조만간 발표...청년 등 취약계층 지원 초점”

기사승인 2021-01-19 10:04:56
- + 인쇄
김용범 기재차관 “설 민생안정 대책 조만간 발표...청년 등 취약계층 지원 초점”
▲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김태구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3차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와 임시·일용직, 청년층 등 취약 계층 지원을 위한 ‘설 민생 안정대책’을 조만간 발표한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19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김 차관은 “최근 우리 경제는 코로나19 3차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의 영향으로 내수가 위축되고 고용 지표가 둔화하는 등 실물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거리두기 조치에 크게 영향을 받은 숙박·음식업, 도소매업, 고용 여건이 불안한 임시·일용직, 청년층 등 상대적으로 취약한 부문에 피해가 누적되고 있어 마음이 무겁다”면서 “조만간 발표할 '설 민생 안정 대책'에 취약 계층 지원과 내수 활력을 되살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담겠다” 밝혔다.

김 차관은 또 “국내 금융시장은 비교적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일부 변동성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촤근 국고채 금리가 장기물을 중심으로 상승함에 따라 장단기 금리차가 확대되고 있는 점 등 시장 변동성 확대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tae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