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 ‘공동주택 사업’ 주민참여형으로 운영

기사승인 2021-01-19 10:40:54
- + 인쇄
서울 강서구, ‘공동주택 사업’ 주민참여형으로 운영
▲사진=노현송 구청장 홈페이지
[쿠키뉴스] 조진수 기자 =강서구가 관내 노후화된 공동주택의 환경개선 지원에 적극 나섰다. 구는 공동주택의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2021년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공동주택 지원사업은 공동주택 내 주민 다수가 이용하는 공용시설의 관리와 공동체 활성화 추진에 필요한 비용 일부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관내 30세대 이상 공동주택 289개 단지이며, 준공 후 5년 이내 단지와 임대아파트 단지는 제외된다. 
  
공동주택 지원대상 사업은 공동체 활성화 사업 부문(담장 또는 통행로 개방에 따른 CCTV설치 등 7개 사업)과 공용시설물의 관리 사업 부문(주 도로 및 보안등의 보수 등 8개 사업)이며, 사업별 총 사업비의 50% 이내에서 최대 1500만원을 지원한다. 
  
특히 ▲긴급 재난위험시설물 보수·보강 ▲경비원·미화원 휴게 공간 환경 개선 ▲노후되고 주거환경이 열악한 소규모 공동주택 ▲인근주민에게 개방된 공동주택 어린이 놀이시설 보수 등 4가지 사업에 대해서는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을 희망하는 공동주택은 사전에 입주자대표회의 의결을 거친 후 지원금 지원 신청서, 사업계획서, 현장사진 등 신청서류를 다음달 26일까지 제출해야한다.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청 홈페이지-소식광장-공지/새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에 필요한 서식도 내려 받을 수 있다.
  
지원사업 금액은 서류심사와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시급성, 적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3월 중 공동주택지원 심의를 거쳐 결정된다.
  
구 관계자는 “공동주택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이번 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며, “주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해 공동주택 어린이 놀이시설 환경개선과 재난위험시설물 보수·보강 등 60개 단지 64개 사업에 총 3억5000여만원을 지원해 주민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rokmc439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