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해외입국자 전용 안심숙소’ 운영

입국에서 검사, 입소까지 하루 만에 처리하는 ‘ 1Day FAST TRACK ’ 방역표준모델 제시

입력 2021-01-20 13:29:33
- + 인쇄
고양시, ‘해외입국자 전용 안심숙소’ 운영


[고양=쿠키뉴스 정수익 기자] 경기도 고양시는 코로나19 무증상 해외입국자의 진단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머무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운영하던 기존의 안심숙소를 해외입국자 전용 격리생활시설로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29일부터 전국 지자체 처음으로 중부대학교 기숙사(사진)를 활용, 가족 간 감염차단을 목적으로 안심숙소로 활용하고 있는 고양시가 21일부터 무증상 해외입국자를 위한 안심숙소로 운영한다는 것이다.

고양시의 해외입국자 전용 안심숙소는 일반 시민들과 구분해 철저한 방역 속에서 별도로 운영된다. 최근 영국·남아공발 변이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전파되고 있는 시점에서 무증상 해외입국자의 가족·지인 간 지역 내 감염확산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방역조치다.

시에 따르면 고양시민 중 무증상 해외입국자가 코로나19 진단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1~2일 동안 가족·지인 간 접촉을 멀리하고 안전하게 머무르는 안심숙소를 이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시는 현재 덕양구에 소재한 중부대 기숙사 101실 중 40실을 무증상 해외입국자를 위한 전용 숙소공간으로 확보하는 한편, 가족 간 감염을 피하기 위해 입소하는 시민들과는 철저하게 구분해 격리할 방침이다.

특히 시는 해외입국자가 인천공항에서 하루 4회 운행하는 논스톱 안심픽업 버스(매일 오전 10시, 오후 1시, 4시10분, 7시30분)에 탑승해 중부대 기숙사에 도착한 후 검체검사를 마치고 곧바로 입소하는 ‘1Day FAST TRACK’ 방식으로 입국에서 검사·입소까지 하루에 마칠 수 있는 신속한 방역 표준모델도 함께 제시했다.

고양시 안심숙소 입소를 희망하는 입국 예정자와 동의를 받은 가족 또는 지인은 고양시 민원콜센터의 전화상담(031-909-9000)나 고양시 민원콜센터 카카오채널상담, 문자상담 등을 통해 사전 예약신청을 할 수 있다.

한편 최근 정부가 해외입국자의 유증상 검사를 강화하고 유럽발 입국자의 공항검역소 검체를 강화하고 있지만, 무증상자는 별도 격리조치 없이 귀가 후 1~3일 내에 관할 보건소에 진담검사를 받고 음성 확인자는 2주간 자가격리를 자택이나 지인, 숙박시설 등에서 머물고 있어 지역확산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여전히 높다.

sagu@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