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지예 성폭행 가해 남성, 징역 3년 6개월 선고… 법정 구속

기사승인 2021-01-22 18:54:11
- + 인쇄
신지예 성폭행 가해 남성, 징역 3년 6개월 선고… 법정 구속
사진=녹색당 전 당직자 성폭행 사건 기자회견. 연합뉴스

[쿠키뉴스] 이준범 기자 = 신지예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전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를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 녹색당 당직자가 1심에서 징역 3년 6개월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22일 부산지법 형사5부(권기철 부장판사)는 준강간치상 혐의로 기소된 A씨에게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 법원은 A씨에게 40시간 성폭력 치료와 함께, 3년간 아동 청소년 관련 기관 취업 제한을 명령했다.

녹색당 당직자였던 A씨는 지난해 2월 신 대표를 성폭행하고 상처를 입힌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검찰은 결심공판에서 A씨에게 징역 7년을 구형했다.

신 대표는 지난해 총선 당시 서울 서대문구 갑에 무소속으로 출마하며 A씨로부터 성폭행당한 사실을 공개했다.

법정에서 준강간은 인정하지만, 준강간치상은 아니라는 A씨의 주장과 달리, 법원은 사건 이후 신 대표가 찍은 허벅지와 무릎의 멍 자국 사진과 여러 차례 진료 받은 사실을 통해 상해를 인정했다.

재판부는 "이 사건으로 피해자는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받았고, 2차 피해 우려가 있는 피고인의 행동으로 지금까지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다고 호소한다"면서도 "피고인이 범행 정도는 스스로 인정하고 잘못을 뉘우치고 있는 점을 감안했다"고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신 대표가 소속된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와 부산성폭력상담소, 부산여성단체연합 등 여성단체는 이날 선고 직후 부산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죄에 비해 형량이 낮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가해자가 신 대표를 유인한 점 등이 인정되지 않은 것 같고, 오히려 범행을 인정한 것을 감형 사유로 밝혔다”며 “A씨가 재판과정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감형만을 위해 피해자에게 거짓과 2차 가해로 고통을 안긴 것을 생각하면 당초 구형된 7년 형조차 약소하다. 재판부 결정에 검찰의 항소를 피해자는 바란다”고 주장했다.

신 대표는 2018년 6월 지방선거에서 페미니스트 서울시장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서울시장에 출마해 이름을 알렸다.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계기로 녹색당을 탈당, 지난해 총선에서 서울 서대문갑에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bluebel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