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코로나19 발생 초기 피해 최소화...모범방역 평가"  

기사승인 2021-01-25 17:14:36
- + 인쇄
질병청
21일 서울 중구 삼익패션타운 주차장에 마련된 '전통시장 찾아가는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장 상인들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위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박태현 기자
[쿠키뉴스] 전미옥 기자 = 질병관리청이 국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발생 초기 대응이 '모범적'이었다고 자체 평가했다.

25일 질병관리청은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2021년 정부 업무보고'에서 "신속한 정보 분석 및 위험평가, 검역 강화, 진단검사법 구축 등을 통해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체계적인 방역 대응이 가능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코로나19 대응체계를 조기에 구축한 것이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다. 질병청은 중국 우한에서 폐렴환자 집단발생이 발표된 2019년 12월 31일 이후 이듬해이 2020년 1월 3일부터 내부 대책반을 구성해 긴급상황실 24시간 가동 및 입국자 검역을 강화한 것이 방역에 큰 역할을 발휘했다고 봤다.

특히 미국 국립 알레르기 전염병 연구소 앤소니 파우치 소장이 최근 "한국은 현재 감염자 수 낮게 유지, 코로나19가 매우 잘 통제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으며, 코로나19 모범 대응국 중 하나"라고 언급한 것을 국내 코로나19 방역 성과의 근거로 제시했다.  

검사・확진(Test)- 조사・추적(Trace)- 격리・치료(Treat)로 구성된 일명 3T전략의 코로나 확산 억제에 톡톡한 역할을 했다고도 평가했다.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의 원칙 하에 3T 전략을 성공적으로 구현했다는 것이다. 

관련해 지난해 3월부터 실시한 입국자 전수 특별입국절차와 검역관리지역 전세계 확대(7월), 단기 하선 선원 전수검사 실시 등 입국자 검역 강화와 검역정보시스템・전자검역 등 ICT 기반 정보를 연계 활용한 점을 개방성을 유지하면서도 코로나19 유입 및 확산을 조기 차단한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 

질병청에 따르면, 지난 한해 총 824만명이 입국 검역 절차를 밟고, 102만명이 특별입국절차를 거쳤으며, 이를 통해 확진자 2448명을 발견했다.

발빠른 진단검사를 통한 확진자를 조기발견한 성과도 강조했다. 코로나19 자체 검사법 개발 및 고도화를 통해 진단검사 역량과 인프라를 대폭 확대했다는 것이다.

관련해 지난해 2월 46개소에서 하루 최대 2만건가량 시행하던 코로나19 검사 역량은 같은해 12월 142개소에서 하루 최대 13만건까지 검사할 수 있도록 검사 역량이 확대됐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전국 선별진료소 구축(617개소), 감염취약시설 신규 입원 시 검사 의무화 및 주기적 선제검사,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실 설치(약 150개소) 등 검사 인프라도 강화됐다. 

전자출입명부(KI-Pass) 등 ICT 기반 역학조사 강화하고, 신속・정확한 동선 파악 및 정보 수집을 통해 단시간 내 감염경로 규명 및 노출자 추적 관리한 점도 확산 억제에 큰 역할을 했다고 짚었다.

질병청은 이같은 방역 조치로 인해 전 세계적인 유행 하에서도 우리나라의 방역 성과가  인구 10만명 당 환자 발생 117명, 치명률은 1.48%수준으로 OECD 최상위권을 점했다고도 강조했다. 또한 신속, 정확, 투명성을 기반으로 전 국민 백신 접종 과정 등에 있어 K-방역에 대한 대국민 신뢰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지금까지 코로나19 방역이 유지될 수 있었던 것은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 덕분이었다"며 "방역에서 보여주신 국민들의 참여가 백신접종에서도 이어질 수 있도록 투명하고 전문적인 소통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