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주석 "코로나 극복, 다자주의와 상호존중 필요"

기사승인 2021-01-26 02:37:01
- + 인쇄
시진핑 중국 주석
/사진=연합뉴스 제공

[쿠키뉴스] 조계원 기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5일 ‘다보스 어젠다’ 화상 연설에서 다자주의를 강조했다. 

시 주석은 이날 “이념적 편견을 버리고 낡은 냉전적 사고방식을 피해야 한다. 대결은 막다른 길로 안내할 것이며 팬데믹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상호 존중으로 회귀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은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부터 회복할 전망이 불확실하다”면서 “지금의 위기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다자주의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념적 편견을 버리고 낡은 냉전적 사고방식을 피해야 한다. 대결은 막다른 길로 안내할 것이며 팬데믹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상호 존중으로 회귀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시 주석은 “이를 위해 세계가 거시경제 정책 협력을 강화하고 무역과 투자, 기술 교류의 장벽을 없애야 한다”면서 “세계 산업·공급망, 국제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새로운 냉전을 시작하고 다른 이들을 위협하며, 공급망을 붕괴시키고 다른 나라에 제재를 가하며 고립시키는 것은 세계를 분열시키고 대립하게 만들 뿐”이라며 “국제사회는 한 나라나 몇몇 나라가 설정한 규정이 아니라 모든 나라가 합의한 규정에 따라 다스려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제사회는 개발도상국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 그들의 합법적 개발이익을 보호해야 한다”면서 “동등한 권리와 기회, 규정이 강화돼야 하며 이를 통해 모든 국가들이 개발의 과실과 기회로부터 혜택을 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의 이날 조 바이든 미국 신임 대통령 취임 후 처음 연설에 나선 것으로 그가 강조한 다자주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임 대통령이 천명해온 미국 우선주의에 반대되는 의미로 받아들여 지고 있다.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