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새해 첫 회의부터 ‘파행’

의장 불신임안 상정 ‘절차상 하자’ 설전…다음 회기 처리키로 보류
막말‧고성‧삿대질까지…현장에는 방청객‧밖에서는 인터넷으로 생중계

입력 2021-01-26 15:33:38
- + 인쇄
전남도의회 새해 첫 회의부터 ‘파행’
경기회복, 코로나19 대응 점검 등 민생에 집중하겠다던 전남도의회가 새해 첫 임시회부터 의장불신임안을 놓고 설전을 벌이는 등 파행을 겪었다. 26일 전남도의회 본회의장에서 김한종 의장 불신임안을 대표발의한 임종기 의원이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사진=전남도의회]
[무안=쿠키뉴스] 신영삼 기자 =경기회복, 코로나19 대응 점검 등 민생에 집중하겠다던 전남도의회가 새해 첫 임시회부터 의장불신임안을 놓고 설전을 벌이는 등 파행을 겪었다.

지난해 6월 치러진 후반기 의장 선거 등 원구성 과정에서 빚어진 갈등이 봉합되지 못한 채 이어진 것으로 보여지면서 ‘염불보다는 젯밥’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전남도의회는 26일 오전 10시 30분 제34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었다. 이날은 김한종 의장 불신임안과 전남도청과 도교육청의 새해 업무보고 청취, 특별재난지역 선포기준 개정 촉구 건의안 등 11개 안건이 상정됐다.

제척 대상인 김한종 의장을 대신해 의장석에 오른 구복규(화순2, 민주) 부의장이 의장 불신임안을 상정하고 의결 절차를 진행하면서 고성이 오가고 한 차례 정회하는 등 파행으로 치달았다.

이장석(영광2)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불신임안 서명 의원들이 의회 화합을 위해 진지하게 철회를 고민하고 있는 만큼 서명 의원들에게 철회 기회를 주어야 한다며 안건 처리를 유보하자는 쪽에 무게를 실었다.

불신임안을 대표 발의한 임종기(순천2, 민주) 의원은 제안설명에서 절차적 하자를 안은 채 기습 상정한 의도를 모르겠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날까지도 의사 일정에 없던 의장 불신임안을 기습 상정한 것은 부결을 시키기 위한 것으로 판단했다.

“안건을 사전에 의원들에게 배부하지 않아 아무것도 모르는데 어떻게 표결을 하느냐?”면서 절차적 하자를 지적하고, 의원 신상에 대한 문제임에도 토론조차 없었던 것도 문제라고 덧붙였다.

임 의원은 지난해 12월 16일 마지막 본회의에서 김한종 의장이 자신의 5분발언을 허락하지 않은점과 그 6개월 전에도 5분발언을 불허한 것은 물론,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조합 위원 추천과 관련, 의회 추천 사항을 의장이 추천하는 등 독단으로 일삼았다고 비판했다.

구복규 부의장은 “의회 회의 규칙에 따라 의장 불신임안건은 직권 상정할 수 있다”면서 절차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반박하는 등 설전이 벌어졌다.

고성이 오가는 등 소란이 이어지자 한 차례 정회를 거쳐 ‘의장 불신임안 처리 여부’를 표결에 부쳐, 다음 회기에 처리하기로 보류되면서 1시간여 동안의 소란은 일단락됐다.

하지만 ‘무식하다’는 등의 막말과 고성, 삿대질까지, 일부 의원들의 볼썽사나운 모습은 방청하던 임종기 의원의 지역구 주민들과 인터넷을 통한 중계로 그대로 전달됐다.

새해 업무보고를 위해 본회의장에 출석한 김영록 도지사와 장석웅 교육감을 비롯한 간부공무원들 역시 소란스러운 현장에서 1시간여 동안을 꼼짝없이 붙들려 있어야 했다.

한편 김한종 의장 불신임안은, 대표 발의한 임종기 의원 등 민주당 의원 14명과 민생당 김복실(비례) 의원이 지난해 12월 18일 공동 발의했다.

이들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조합 위원 추천 부당성과 민간공항 이전 및 민주당 원내대표 처우 관련 5분 자유발언 제한 등 독단적 의회 운영을 불신임 사유로 들었다.

하지만 주변에서는 지난해 6월 치러진 후반기 의장 선거 등 원구성 과정에서 빚어진 갈등의 연장선상에서 나온 문제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전남도의회 의원은 현재 56명으로 더불어민주당이 51명으로 다수를 점하고 있고, 민생당 1명, 정의당 2명, 무소속 2명이다.

다음 회기는 3월 16일 열릴 예정이다.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