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위기가구 지원 종합대책’ 마련

입력 2021-01-26 15:56:56
- + 인쇄
경북도, ‘위기가구 지원 종합대책’ 마련
경북도가 26일 ‘민생 살리기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민생 살리기 특별본부(T/F)’를 출범시켰다.(사진=경북도 제공)

[안동=쿠키뉴스] 노재현 기자 =경북도는 설 명절을 맞아 코로나19 충경으로 경제난을 겪는 취약계층 지원과 복지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위기가구·취약계층 종합지원 대책’을 마련해 본격 시행 한다고 26일 밝혔다.

추진 전략은 발굴-지원-연계 등 8대 중점과제를 진행된다.

우선 어려운 이웃들을 적극 찾아내는 발굴체계를 가다듬는다.이를 위해 보험료·전기료 체납, 휴·폐업 등 빅데이터 기반의 위기징후 정보를 이용하고,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복지이·통장’, ‘좋은 이웃들’ 등의 안전망을 활용해 위기가구를 찾아낸다. 

이후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을 적극 가동해 맞춤형 복지서비스 시스템이 현장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추지할 계획이다. 

또 위기가구에 대한 긴급생계비 지원과 일자리 창출, 홀로 살아가는 어르신, 장애인, 노숙인 등에 대한 지역사회 돌봄을 강화한다.

특히 오는 3월말까지 114억 원을 투입해 갑작스럽게 겪는 위기가구에 집중 지원키로 했다.  

경북도는 이와 함께 민간의 자원봉사와 기부문화를 통해 위기가구와 취약계층이 실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나눔문화를 확산할 계획이다.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희망 2021 나눔캠페인’전개로 목표액 127억 원을 초과해 모금한 성금 134억 원을 투명하게 배분해 취약계층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예정이다. 

아울러 사회공헌지원센터와 푸드뱅크를 강화하고 사회복지시설과 소외된 이웃에 대한 위문을 적극 장려하는 등 복지사각지대의 안전망을 촘촘히 챙겨나갈 방침이다.   

경북도 김진현 복지건강국장은 “코로나19가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이 폐업하고 가장이 일자리를 잃거나 은행 빚 부담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이웃이 많아지고 있다”면서 “더욱 촘촘한 보호와 지원책을 마련해 상심이 클 이웃들에게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따뜻한 사회분위기를 만드는데 일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jh2000v@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