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강조한 박범계 “검찰 인사 원칙 정비 후 윤석열 만날 것”

기사승인 2021-01-28 12:01:02
- + 인쇄
소통 강조한 박범계 “검찰 인사 원칙 정비 후 윤석열 만날 것”
박범계 신임 법무부 장관이 28일 오전 임기 첫 일정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관련 방역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를 방문,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쿠키뉴스] 이소연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검찰 인사와 관련 윤석열 검찰총장과 만나 협의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 장관은 28일 오전 첫 공식일정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동부구치소를 찾았다. 이날 박 장관은 “검찰 인사가 급선무”라며 “인사 원칙과 기준을 가다듬은 뒤 윤 총장과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박 장관이 검찰과의 ‘소통’을 강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임자였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총장과 검찰 인사를 두고 충돌해왔다. 검찰인사를 통해 윤 총장의 측근 등이 사실상 ‘좌천’ 되고 있다는 의혹도 나왔다. 이후 윤 총장과 추 장관의 갈등은 수사지휘권 발동, 징계 청구 등으로까지 불거졌다. 

박 장관은 동부구치소 직원과의 간담회에서도 소통을 재차 부각했다. 그는 “동부구치소에 있는 교정 공무원의 이야기를 밀도 있게 들어보고, 직접 수용자들을 만나 그분들이 채 못다 한 말이 있다면 충분히 들어보겠다”며 “수용자의 인권 개선할 방법이 없는지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이야기했다. 

박 장관은 “방역이 곧 민생”이라며 “동부구치소에서 많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점에 대해 국민께 다시 한번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