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잼 한국GM 사장 "장기적 성장 위해 노동 관행·규제 개선 필요"

기사승인 2021-01-28 14:18:50
- + 인쇄
카잼 한국GM 사장

[쿠키뉴스] 배성은 기자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이 28일 "한국은 중요한 노동 관행들과 규제의 확실성 면에서 뒤처져 있다"며 장기적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카젬 사장은 이날 자동차회관에서 '외투(외국인투자)기업이 본 한국의 경영환경 평가 및 제언'을 주제로 열린 제8회 산업발전포럼에 참석해 "한국을 매력적인 투자처로 만드는 요인은 많지만, 이것만으로는 도전적인 문제를 상쇄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유무역협정(FTA), 안정적인 경제, 엔지니어링 분야 높은 전문성·제조 능력 등 투자를 유발하는 분명한 강점이 있지만 노동 관행들과 규제의 확실성 면에서 한국은 선진국과 비교해 뒤처져 있다"고 지적했다.

또 "노사 협상 주기가 미국은 4년인데 한국은 1년이고 쟁의 행위를 위한 문턱이 낮다"며 "노조 간부의 짧은 임기로 노사 관계 안정성이 저해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을 매력적인 투자처로 만드는 요인은 많지만, 이것만으로는 외국인직접투자를 위한 자동차 산업에서 지속되는 도전적인 문제들을 상쇄할 수 없으며, 중기적으로 지속 가능성과 장기적으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언급한 도전적인 과제들에 대한 인식과 개선을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eba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