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언 장남 유대균, 종소세 불복소송 2심서 반전 승소

기사승인 2021-01-28 17:25:12
- + 인쇄
유병언 장남 유대균, 종소세 불복소송 2심서 반전 승소
▲고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장남 유대균씨

[쿠키뉴스] 최은희 인턴기자 =고(故)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장남 유대균씨가 종합소득세가 과도하게 부과됐다며 낸 행정소송 항소심에서 원심을 뒤집고 승소했다.

서울고등법원 제9행정부(김시철 부장판사)는 28일 오후 2시 유씨가 서초세무서장을 상대로 낸 종합소득세 부과 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했다. 법원은 이미 반환한 횡령금액에 대해서도 세금을 물리는 것은 옳지 않다고 판단했다.

유씨는 '청해진해운' 등 세모 계열사들로부터 상표권 사용료와 급여 명목으로 약 70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기소돼 2015년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의 형을 확정받았다. 

이에 대해 서초세무서는 2017년 9월 유씨에게 약 11억3000만원 상당의 종합소득세 부과 처분을 내렸다. 유씨 측은 세무당국이 횡령액 반환 등을 고려하지 않고 처분을 내렸다며 행정소송을 냈다.

1심은 “유씨가 사용료 일부를 공탁한 것은 이미 형사사건에서 횡령의 유죄판결이 선고된 이후로, 양형에 반영받기 위해 피해를 회복한 것”이라며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다.

하지만 2심은 이를 뒤집고 유 씨의 손을 들어줬다. 이날 재판부는 “범죄행위에 대한 제재의 목적은 원칙적으로 형벌로써 달성하는 것이 타당하고 세금을 부과하는 방법으로 위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원고가 반환한 이득에 대해서까지 세금을 부과하는 것은 헌법상 과잉금지 원칙, 실질적 조세법률주의에 위배될 위험이 있다”고 판단했다. 

hoeun231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