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 의원, 나몰라라 국외 지진경보에 기상청 개선 촉구

기사승인 2021-01-28 21:23:34
- + 인쇄
김웅 의원, 나몰라라 국외 지진경보에 기상청 개선 촉구
김웅 국민의힘 의원. 사진=박태현 기자
[쿠키뉴스] 조진수 기자 =김웅 국민의힘 국회의원(송파갑,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이 최근 공해상에서 발생한 지진에 대해 우리 국민이 이를 감지하고 위협을 느꼈음에도 안일하게 대처한 기상청에 대해 현 대응 체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지난 19일 새벽 3시 21분경, 우리 영해 밖 서해상에서 해역지진(규모 4.6)이 발생했고, 기상청에 전라도‧대전‧수도권을 중심으로 39차례의 신고가 접수됐다.

그러나 기상청 공식 홈페이지 ‘날씨누리’에서는 물론 어떤 채널을 통해서도 지진정보를 확인할 수 없었다. 지진 유감 제보가 잇따르자 기상청에서는 우리 영해가 아닌 곳에서 발생한 것이며 국외지진정보 발표 기준인 규모 5.5에 미치지 않아 공지하지 않았다며 약 1시간 후 뒤늦게 정보를 발표했다.

이에 조기경보 영역 확대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김웅 의원은 기상청과 협의를 거쳐 ▲감시구역을 넓혀 일정 수준 이상(진도Ⅱ 이상)의 진동이 예상될 경우 지진정보를 통보 ▲감시구역 내 배타적 경제수역(EEZ: Exclusive Economic Zone)에서 지진이 발생할 경우, 국내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발생 위치를 통보 ▲국외 영역 지진 발생 시, 외국기관의 발표자료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분석 선(先) 발표체계 전환으로 발표시간 단축(기존 60분 내외 → 30분 내외)하는 개선책을 마련했다.

김 의원은 “우리 국민은 새벽에 깜짝 놀라 정보를 확인했지만 아무런 공식 발표도 알림도 없어 매우 무섭고 혼란스러웠을 것”이라며 “기상 상황이 한참 지나고 난 후 발표하고 게시하였다고 변명하는 것은 ‘기상기록청’이라는 오명을 쓰기에 충분하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기후‧자연현상에는 국경이 없는 만큼 영해 밖에서 발생한 화산지진 활동이라도 우리 영토와 국민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조기경보 영역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rokmc439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