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 수술 후 관리법은

안구건조증, 감염, 각막표면질환 우려… 정기적 내원 필요

기사승인 2021-01-30 04:30:02
- + 인쇄
라식·라섹 수술 후 관리법은
사진=픽사베이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매년 겨울방학 시즌을 맞춰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이들이 라식이나 라섹 등을 고민하게 된다. 올해는 특히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인한 장기간의 재택근무로 고민하는 이들이 더 늘었다.

시력교정수술로는 크게 라식(레이저각막절삭성형술, laser in situ keratomileusis), 라섹(레이저각막상피절삭성형술, laser epithelial keratomileusis) 등이 오늘날 대표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라식수술은 각막 일부를 절편 형태로 잘라내 열어젖힌 뒤 상이 맺히는 각막 실질부를 레이저로 쏘아 시력을 교정하고 절편을 다시 덮는 수술이다. 라식수술은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각막 절편이 외부 충격에 의해 떨어져 나갈 염려가 있어 수술 후에도 각별한 관리 및 주의가 필요하다. 또 각막 절편을 만들고 또다시 덮어야 하는 과정 때문에 각막 두께가 얇은 사람은 라식 수술을 이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라섹수술은 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 상피를 절삭해 제거한 뒤 시력을 교정한다. 각막을 절삭할 때는 주로 알코올이나 브러쉬 등의 약물 또는 도구를 이용하는데 이로 인해 각막 표면에 상처가 남을 수 있으며 각막 혼탁, 각막 상피가 균일하게 제거되지 않아 긴 회복 기간 등이 한계점으로 지적된다. 라식과 라섹 모두 각막 기질 부위에 레이저를 조사해 굴절이상을 교정하는 방식은 공통점이다.

수술에 들어가기에 앞서 전문가의 상담 및 평가가 선행돼야 한다. 수술을 통한 기대치 및 수술 후 예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사람이 시력교정수술을 받아도 될까? 방슬기 경희대학교병원 안과 교수는 “굴절값의 변화 가능성이 있는 19세 이하와 임신이나 수유 중인 환자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또 격투기 선수 등 과격한 일을 하는 사람의 경우 수술 회 외상에 의해 각막 절편이 밀릴 수 있어 라식보다는 라섹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이어 “기저 안과 질환으로 녹내장이나 각막확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수술이 불가능할 수 있어 전문가와 상의가 필요하다. 수술 계획 이전에 시력, 안압, 굴절 검사 등을 시행해보고 각만의 형태학적 분석을 통해 수술 가능 여부 및 수술 후 예후를 예측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력교정술에 대한 부작용 우려도 있다. 방 교수는 “ 최근 기술의 발전과 의학적 술기의 개선으로 합병증 및 부작용의 발생률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다”라며 “시력교정술 이후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인공눈물 점안제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감염이나 각막표면질환에 대한 주의도 필요하다. 수술하고 난 뒤에는 정기적인 내원으로 감염 및 면역침윤 등 이상반응 여부를 면밀히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