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시민 건강권’ 집중 투자

총 1312억원의 예산 편성, 도심 녹지공간 확대

입력 2021-02-05 16:20:10
- + 인쇄
익산시, ‘시민 건강권’ 집중 투자
익산 무궁화 도시숲

[쿠키뉴스] 김영재 기자 =전북 익산시가 시민건강을 위해 가족친화형 생태·녹지공간을 확대하고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한 환경 조성에 주력한다.

5일 익산시에 따르면 올해 시민들의 건강권을 확보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에 총 1312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추진한다. 

도심 녹지공간과 생태체험 공간을 확대 조성, 금마저수지 일원에 식물자연학습원, 에코캠핑장, 생태놀이터 등 시민 생태체험 공간을 마련해 다양한 식생 구조와 자연경관을 복합적으로 연계한 도심형 생태관광지로 가꿔나갈 계획이다.

서동공원과 서동농촌테마공원과 함께 가족 단위 친환경 관광지로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전망이다. 

도심 속 500만 그루 나무심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익산시는 올해 총 80억원을 투입해 미세먼지 차단숲, 도시숲, 무궁화 동산, 스마트 가든, 명상숲, 자녀안심 그린숲 등 다양한 유형의 도시숲을 확충한다. 

고질적 지역문제인 악취 저감을 위해 실시간 악취측정차량 운영으로 구축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익산 제1·2산단과 주요 지역 악취조사용역 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인 지도점검을 통해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또한 왕궁특수지 내 현업축사 매입을 완료해 가축분뇨 오염원을 근본적으로 제거하고 축산 악취 해결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장점마을을 친환경마을로 조성하고 주민건강을 위한 보건의료체계를 강화한다. 낭산 폐석산 불법매립 폐기물의 신속한 이적처리를 통해 환경오염 피해지역의 복원 등 주민생활 안정화에 힘쓸 계획이다.

시는 또 선제적인 재해예방을 위해 석탄, 여산, 춘포판문 등 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과 송천, 성당, 아리랑 지구 급경사지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김성도 익산시 환경안전국장은“사업 계획과 추진 과정 에 시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전문가와 시민단체와 협의하는 과정을 거쳐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jump022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