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75%, 도 청정산림보전 대책 '잘했다'

도민 74% "환경파괴, 산사태 예방위해 산지 보전이 더 중요"

입력 2021-02-18 11:09:33
- + 인쇄
 경기도민 75%, 도 청정산림보전 대책 '잘했다'

[수원=쿠키뉴스 박진영 기자] 경기도가 지난해 추진한 청정산림보전 대책에 대해 도민 4명 중 3명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는 지난 6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75%가 도의 산림보전 대책에 대해 '잘한 조치'라고 평가했다고 18일 밝혔다.
 
도는 지난해 12월 '산지지역 개발행위 개선 및 계획적 관리지침'을 마련해 시행했다. 이번 지침은 표고 및 경사도 기준, 절·성토 비탈면 및 옹벽 설치기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지형적 특성과 법률상 규제정도를 반영한 합리적 기준을 제안했다.

이 같은 대책 추진 시 31개 시·군과 민간관계자 등 민관의 적극적 협조가 필요하냐는 물음에는 대다수의 도민(90%)이 '필요하다'는 데 목소리를 모았다. 이번 경기도의 지침은 해당 시․군의 도시․군계획조례에 반영돼야 법률상 효력을 갖게 된다.

또 도민들은 산지 개발보다는 산지 보전 쪽에 무게를 실었다. '환경파괴, 산사태 예방을 위해 산지를 보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의견이 74%로 높게 나타난 반면, '지역경제의 발전을 위해 산지를 개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25%에 그쳤다.

도내 산지전용 문제에 대해 '심각하다'는 응답은 42%로 나타났다. 특히 산지 면적이 넓은 가평·양평·남양주 등이 포함된 동북내륙권(50%)과 용인·안성 등이 포함된 남부내륙권(47%)에서 더 높았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여론조사기관인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18세 이상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 ±3.1%p다. 응답률은 13.1%이다.

bigma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