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신규 확진 다시 증가세…1주만에 일일 평균 환자 101.8명 ↑

외국인 밀집지역 임시선별검사소 설치하고 한방·재활병원 감염관리 강화

기사승인 2021-02-21 16:53:25
- + 인쇄
코로나 신규 확진 다시 증가세…1주만에 일일 평균 환자 101.8명 ↑
설 연휴 첫날인 11일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 주차장에 마련된 코로나19 강서구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박효상 기자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방역당국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다시 늘어남에 따라 외국인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하고, 요양병원처럼 운영되는 한방병원과 재활병원에 대한 감염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21잎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거리두기 실천 등에 힘입어 하루 평균 국내 발생 신규 환자 수가 꾸준히 감소하다가 최근 다시 늘고 있다. 국내 발생 일일 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1월 24일~30일 424.0명, 1월 31일~2월 6일 354.4명, 2월 7일~13일 353.1명, 2월 14일~20일 454.9명이다.  

특히 지난 한 주(2월 14일~20일) 1일 평균 국내 발생 환자 수는 그 전주에 비해 101.8명 증가했고, 60세 이상의 1일 평균 국내 발생 환자 수도 121.4명으로 그 전 주간(105.4명)에 비해 16.0명 증가했다. 

지난 한 주의 하루 평균 수도권 환자도 336.9명으로 지난주(282명)보다 증가했으며, 비수도권 환자도 118.0명으로 직전 주(100명)에 비해 늘어났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인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수도권은 3주 연속 환자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설 연휴 이후 매일 300명에서 400명대의 많은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비수도권의 환자발생 증가는 충청권에서 발생한 사업장 집단감염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감염재생산지수는 전국적으로 1.1 내외까지 상승했고, 특히 수도권 감염재생산지수는 1.1에 근접하고 있어 수도권의 유행 확산 추이가 계속되고 있는 점은 우려할 지점"이라며 "감염양상에 있어서도 다양한 생활공간에서의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 우선, 사업장에서의 집단발생이 증가하고 있고, 3밀 환경의 제조업과 외국인근로자 등에서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또 가족 ·지인모임과 다중이용시설 등의 지역 집단감염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거리두기 완화와 설 연휴로 인한 영향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병상 여력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생활치료센터는 20일 기준 총 41개소 6886병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가동률은 35.2%로 4465병상의 이용이 가능하다.이 중 수도권 지역은 5537병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가동률 39.6%로 3345병상의 이용이 가능하다.

감염병전담병원은 총 8922병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가동률은 전국 28.1%로 6418병상의 이용이 가능하다. 수도권은 2518병상의 여력이 있다. 준-중환자병상은 총 434병상을 확보하고 있고, 가동률은 전국 47.6%로 226병상의 이용이 가능하다. 수도권은 138병상의 여력이 있다.

중환자병상은 총 764병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국 546병상, 수도권 313병상이 남아 있다.

한편, 정부는 선제적인 진단검사를 확대해 적극적으로 환자를 찾고, 역학조사를 통한 추적과 격리를 실시하는 등 강화된 방역 대응을 유지기 위해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방역관리 강화방안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외국인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14개소의 임시선별검사소(서울 3개소, 인천 6개소, 경기 3개소, 충남 2개소)를 설치해 진단검사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향후 확진자 발생현황 및 발생위험도를 고려해 선별검사소 추가설치 등을 통해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선제검사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언어 소통 등의 문제로 생활치료센터 입소가 지연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개선 방안도 마련한다. 우선 외국인 입소환자가 발생하는 경우 우선 지자체 권역에서 1차 대응을 하고, 지역 내 입소가 어려운 경우 중앙생활치료센터로 입소하도록 조치한다. 

손 반장은 "최근 외국인근로자들이 다수 근로하는 공장이나 밀집지역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바 있다. 정부는 이러한 제조업과 지역 등에 대해 전국적으로 집중점검을 실시하고 있는 중이며, 이에 더해 임시선별진료소를 설치해 자발적인 진단검사를 유도할 계획"이라며 "불법체류와 상관 없이 진단검사는 가능하며, 검사를 받더라도 이들의 단속이나 송환 등의 조치는 하지 않는다. 이러한 점을 참고해 외국인근로자나 고용주 등은 적극적으로 진단검사를 받아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정부는 요양병원은 아니지만 실제로 고령환자가 많이 입원하는 등 요양병원처럼 운영되는 한방병원과 재활병원에 대한 감염관리도 강화한다. 

실제로 정부가 한방병원과 재활병원 중 65세 이상 입원환자의 비율과 평균 입원 일수(20일 이상)를 고려해 표본 조사를 실시한 결과, 65세 이상 고령자가 장기입원하고 병상 간 간격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으며, 종사자에 대한 선제검사 의무가 부과되지 않는 등 감염 전파 위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재활병원은 의료법상 종별 구분이 없어, 진료과목 ‘재활의학과’를 신고한 병원 또는 병원이름에 ‘재활’ 이 포함된 병원을 포함한다. 

정부는 조사된 53개 병원에 대해 종사자 대상 주1회 선제검사 실시와 실내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 의무를 부과하고, 종합병원이나 요양병원에 적용 중인 감염예방관리료를 감염예방 관리활동 강화를 위한 감염예방관리료를 지원하기로 했다. 

지자체별로도 감염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서울시는 제조·건설업 사업장 등에서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감염이 지속 발생함에 따라 외국인 밀집지역에 대한 방역 관리를 강화한다. 현재 외국인 노동자, 외국인주민지원시설 근무자 등에 대한 선제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불법체류 외국인을 위한 선별 검사비용 및 통보의무 면제제도’를 적극 안내하고 있다. 

또 13개 언어로 번역한 방역수칙을 외국인 주민지원시설 및 외국인커뮤니티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원활한 역학조사 및 선제검사 안내 등을 위해 통역을 지원하고 있다. 

경기도는 종교시설 및 문화·체육·관광시설 총 4273개소에 대해 방역수칙 준수여부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종교시설의 경우 예배소 등을 전수조사하고, 거리 두기 조정에 따른 방역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하고 있으며, 위반시설에 대해 과태료 부과·집합금지 등 행정조치를 할 계획이다.

참고로 정부는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이 잘 준수될 수 있도록 18개 부처를 중심으로 지자체, 관련 기관과 협력해, 소관 시설에 대해 방역실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24일부터 이달 19일까지 외국인 밀집시설, 학원, 음식점·카페 등 감염취약시설 중심으로 9만5595개소를 점검했으며, 방역수칙 위반사항을 총 1만392건을 적발해 과태료 부과 1건 등의 조치를 실시했다. 

6298건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각 조치했으며, 이와 함께 사업주 등에 대한 방역지침 계도 및 홍보도 병행했다. 

적발 사례를 살펴보면 시설 내 간격 유지 미흡, 소독 및 환기대장 작성 미흡 등이 주로 나타났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전날(20일) 하루에만 ▲식당·카페 6149개소, ▲실내체육시설 1129개소 등 23개 분야 총 1만3161개소를 점검해, 방역수칙 미준수 19건에 대해 현장지도했다. 

손 반장은 "최근 한 실내체육시설에서 세 차례나 확진자가 다녀갔으나,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 집단감염이 발생하지 않은 사례가 있었다"면서 "평소의 일상생활 속에서 감염을 예방하는 노력이 지금의 확산 추이를 반전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주부터는 예방접종이 시작된다. 예방접종이 시작되더라도 당장은 감염 위험이 크게 감소하진 않겠지만 앞으로 단계적으로 감염 위험은 점차 줄어들 것이며 이를 위한 희망의 한 걸음을 내딛었다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는 이번 주의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필요한 경우 거리두기 단계 및 방역조치 등의 조정을 검토할 것이다. 현재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3차 유행이 더 확산되지 않고, 다시 감소세를 보일 수 있도록 국민들도 함께 협력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도권의 경우 일상생활에서의 감염위험이 계속 커지고 있는 만큼 밀폐된 공간에서 다수 사람들이 밀집하는 장소의 이용을 피하고, 평소에 자주 보지 못한 사람과의 만남은 가급적 피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suin9271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