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소식]청년 리빙랩 프로젝트...'무모한 도전' 참가자 모집

입력 2021-03-02 10:25:19
- + 인쇄
[남해=쿠키뉴스] 강연만 기자 = 경남 남해군(군수 장충남)은 청년의 사회참여 역량강화와 청년활동 활성화를 위해 2021년도 청년 리빙랩 프로젝트 '무모한 도전' 사업 참가자를 오는 2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 리빙랩은 청년들이 생활하는 공간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실험실이라는 뜻으로, 청년이 주도해 생활 속 문제를 발견해 해결책까지 설계해 직접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사회혁신 기법이다.

[남해소식]청년 리빙랩 프로젝트...'무모한 도전' 참가자 모집

공모대상은 남해군에 거주 또는 활동하는 청년(만 19~45세) 개인, 3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단체를 대상으로 한다. 단체는 관내 비영리 법인·비영리민간단체, 비영리단체이거나 등록이 가능한 단체로 총 15개 사업 내외로 선정할 계획이다.

개인(2인 팀)은 최대 300만원 3인 이상 팀일 경우 최대 1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공모분야는 기후위기 대응분야(그린뉴딜), 2022 남해 방문의 해 관련 프로젝트, 청년관련, 지역현안, 관광활성화, 일자리 등 분야 구분 없이 지역문제 개선을 위한 참신한 과제이면 프로젝트 사업으로 가능하다.

특히 올해 정부의 기후위기 대응 기본법 발표와 경남형 뉴딜 3대 추진방향에 맞춰 기후위기 대응분야(그린뉴딜) 추진 프로젝트(주민인식 개선,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등)를 우선적으로 선발한다.

2021년도 청년리빙랩 프로젝트는 지난 2월 17일 진행한 2020년 청년리빙랩 프로젝트 성과공유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젝트 팀들간의 상호교류·협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컨설팅 진행 및 팀별 활동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월별 정산 및 정산과정 메뉴얼화를 통해 정산간소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공모신청을 원하는 개인·단체는 남해군청 홈페이지에서 모집공고를 확인하고 지원신청서, 사업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작성해 남해군청 청년혁신과로 방문하여 접수하면 된다.

안성필 청년과혁신 팀장은 "청년리빙랩 프로젝트는 청년들이 주도적으로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으로써 새로운 지역가치들을 생성해 나가는데 의미가 있다"며 "남해군 청년들의 뜻있는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남해군 청년혁신과로 문의하면 된다.


남해군, 2021년 제1회 '청년정책위원회' 개최

경남 남해군(군수 장충남)은 지난달 26일 2021년 제1회 남해군 청년정책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청년정책 위원은 박춘기 부군수를 비롯한 군의원, 남해군 관련부서장, 남해군 청년 등으로 15명으로 구성돼 있다.  

남해군 청년기본조례 제정에 따라 지난 2020년 출범해 올해로 두 해를 맞이한 청년정책위원회는 청년정책의 직접 대상자인 청년의 참여를 적극 보장해 행정과 청년들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남해소식]청년 리빙랩 프로젝트...'무모한 도전' 참가자 모집

이날 회의는 지난해 남해군 청년친화도시사업 추진실적과 2021년 청년정책 계획에 대한 보고와 함께 위원들의 의견수렴과 정책자문 순으로 진행됐다.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지난해 추진 해왔던 사업들 중에 청년동아리나 청년도서구입비 사업 같은 경우는 차별없이 자신의 취미를 할 수 있었던 좋은 사업이었다"며 "남해 청년의 실정에 맞는 청년 정책을 계속해서 추진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위원장인 박춘기 부군수는 "청년들이 사회를 이끌어가는 중추적인 경제활동 세대이지만 지금까지는 각종 정책에 있어서 소외계층이기도 했다"며 "청년정책위원회의 제안사항을 적극 반영해 청년들이 원하고 바라는 청년정책을 추진, 청년친화도시로서 청년이 살기 좋은 남해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남해군은 올해  지속 가능한 생태문화도시 남해, 청년이 만든다는 비전으로 ▲청년들의 일할권리를 찾는 일자리와 창업지원분야 ▲청년이 정착할 수 있는 주거와 생활안정분야 ▲청년이 스스로의 삶을 그려나가는 교육과 역량강화 분야 ▲청년의 삶을 직접 결정하는 참여와 문화분야 등 4개 분야 49개의 청년 사업을 추진한다.

kk7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