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중수처 관련 검찰 의견 듣겠다…尹 만날 생각"

기사승인 2021-03-02 13:23:57
- + 인쇄
박범계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쿠키뉴스] 민수미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중대범죄수사청(수사청) 설치 추진을 두고 일어난 검찰 반발과 관련해 “검찰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겠다”며 윤석열 검찰총장과 만날 뜻을 내비쳤다.

박 장관은 2일 국무회의를 마치고 법무부 정부과천청사에 복귀하는 길에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수사·기소 분리에 대한 검찰 구성원들의 여러 걱정을 잘 알고 있고 또 이해하고 있다”며 “민주당 검찰개혁특위에서 법안 준비를 위한 논의를 하는 과정인 만큼 당연히 검찰 구성원들의 여러 다양한 의견을 들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 내부의 수사·기소 분리 등 여러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면서 “틈나는 대로 현장에서 일선의 의견을 듣고 있으니 크게 걱정 마시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윤 총장과의 만남 가능성에 대해 “전 언제나 열려있고 만날 생각이 있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수사청에 대한 장관의 입장을 묻자 “먼저 말씀드리면 의견 수렴 과정에 장애가 될 수 있다”면서도 “궁극적으로 수사와 기소를 완전히 분리해야 한다. 국가적 수사 대응 역량에 공백이 생기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윤 총장의 이날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검찰 수사권의 완전한 박탈은 민주주의의 퇴보이자 헌법정신의 파괴”라며 수사청 설치 입법을 강하게 비판했다.

mi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