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력 저하·돌봄 문제 고려… “교육당국과 협의해 적절한 수준 등교”

“확진자 0명 목표면 등교 개학 어려워… 방역과 일상 조화”

기사승인 2021-03-02 13:23:42
- + 인쇄
학업력 저하·돌봄 문제 고려… “교육당국과 협의해 적절한 수준 등교”
전국적으로 개학이 시작된 2일 오전 서울 강동구 강빛초중이음학교에서 초등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2일부터 등교개학이 시작되면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있지만, 정부가 학업력 저하, 돌봄 문제 등을 고려해 적절한 수준에서 등교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단 간담회에서 “학교 내 집단감염 사례는 거의 없었다. 다만 외부에서 감염되 학교로 전파되는 부분은 전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긴 하다”고 말했다.

확진자 수 0명을 목표로 코로나19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봉쇄전략을 펼쳐야 한다면 등교개학이 위험할 수 있지만, 현재는 방역과 일상의 조화라는 조치를 펼치고 있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학교 안에서 교사나 지원인력에 의해 방역이 철저히 이뤄지고 있고, 전수 검사도 진행되고 있다”며 “확진자 전파가 최소화될 수 있다고 본다. 또 학업력 저하, 돌봄의 문제를 고려했을 때 학교 내 밀집도를 최소화하고 적정하게 관리하기 위해 필수 등교 인력도 나눴다. 교육당국과 방역당국이 협의해 적절한 수준에서 등교 개학을 시행한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특수학교는 이날 일제히 개학했다.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1~2학년, 특수학급은 되도록 매일 등교시키는 게 교육부의 방침이다.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돼도 1대1 또는 1대2로 소규모 대면수업을 허용한다. 고등학교 3학년의 경우도 매일 등교수업을 진행하고, 나머지 학년은 등교·원격수업을 병행하게 된다.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