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성리학역사관 첫 번째 기획전…‘금오서원’

입력 2021-03-05 15:58:59
- + 인쇄
구미성리학역사관 첫 번째 기획전…‘금오서원’
구미성리학역사관은 6월 30일까지 첫 번째 기획전 ‘금오서원(金烏書院), 나라의 보물이 되다’를 연다. 구미시 제공 

[구미=쿠키뉴스] 최재용 기자 = 경북 구미시는 지난 4일 성리학역사관의 첫 번째 기획전 ‘금오서원(金烏書院), 나라의 보물이 되다’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기획전시는 구미가 배출한 대표적인 성리학자인 야은 길재, 점필재 김종직, 신당 정붕, 송당 박영, 여헌 장현광 등 5현을 배향한 금오서원을 주제로 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금오서원의 정학당(正學堂)과 상현묘(尙賢廟)가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된 것을 기념하고, 금오서원이 지닌 가치와 의미를 되새겨보는 데 중점을 뒀다.

구미성리학역사관은 이번 전시와 연계해 오는 6월 한국서원학회, 영남대 민족문화연구소와 공동으로 '성리학의 산실 구미의 서원을 말하다'란 주제로 학술대회를 연다.

또 하반기에는 구미 출신 조선 후기 무관 노상추(盧尙樞, 1746∼1829)가 17세부터 84세까지 68년의 일생을 기록한 '노상추 일기'를 주제로 기획전시를 열 계획이다.

구미성리학역사관 관계자는 “연 2회 기획전시 개최를 통해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구미의 역사를 재조명하여 조선 성리학의 산실, 구미의 위상을 제고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시는 오는 6월 30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연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성리학역사관 사무실로 문의하면 된다.   

gd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