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올해 골목경제 살리기에 37억원 투입

입력 2021-03-08 15:40:02
- + 인쇄
경기도, 올해 골목경제 살리기에 37억원 투입

[의정부=쿠키뉴스 윤형기 기자] 경기도가 인구공동화가 우려되는 구도심 상권, 노후 상가거리, 청정계곡 복원지역 등 도내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총 37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경기도는 이 같은 내용의 '2021년 경기도 골목상권 특성화 지원 사업'을 추진, 참여를 희망하는 상권을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영난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소상공인의 역량만으로는 현실을 타개하기 어려운 상황을 고려, 경기도 차원에서의 맞춤형 지원으로 골목상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데 목적을 뒀다. 대상은 대형 유통기업 진출이나 재개발 등으로 경영이 어려워진 골목상권의 자생력을 강화하는 분야다.

올해 1곳을 선정해 컨설팅, 공동체 구성 등 위기상권 진단 및 처방프로그램은 물론, 공동마케팅, 공용부분 시설개선 등 총 10억 원의 사업비로 지원할 예정이다.

청정계곡 상권 활성화는 청정계곡 복원지역 생활SOC 사업지에 다양한 특화 육성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분야다. 올해는 2곳에 편의시설 조성, 점포환경 개선, 테마 프로그램 및 예약 프로그램 도입 등에 필요한 사업비를 순위에 따라 각각 10억, 7억 원씩 지원할 예정이다.

노후 상가거리 활성화는 조성된 지 20년이 넘은 상가거리를 대상으로 상인·건물주·전문가 등이 함께 지역상생협의체를 구성해 상인 조직화를 유도하고 경쟁력 강화 사업을 추진하는 분야다. 올해는 1곳을 선정해 총 1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환경개선, 스토리텔링, 공동마케팅 및 홍보 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도내 골목상권 중 이미 상인회를 조직했거나 계획 중인 상권이다. 도는 각 시군을 통해 오는 25일까지 사업 참여 상권을 모집한 후 서류검토, 현장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다음달 중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조장석 경기도 소상공인과장은 "코로나19로 골목상권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상권 단위 맞춤형 특성화지원을 통해 전통시장과 더불어 우리 경제의 한 축인 골목경제의 활력을 불어넣는데 목적을 뒀다"며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상인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moolgam@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