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기상청과 정부 기관 대전 이전 확인

충청권 광역철도, 국토 균형발전 위해 지원

입력 2021-03-08 21:51:37
- + 인쇄
정세균 국무총리, 기상청과 정부 기관 대전 이전 확인
▲8일, 정세균 국무총리 대전지역 기자간담회 

[대전=쿠키뉴스] 명정삼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대전시청에서 '중기부 세종시 이전에 따른 정부 입장'을 대전지역 기자간담회를 통해 전했다.

정세균 총리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정부 부처로 승격되면서 세종시 이전은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며 “정부는 그 대신 기상청 등 3개 기관 이전을 국가 정책으로 추진 중이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정 총리는 "대전시장과 국회의원이 3번 정도 의논도 하고 항의도 해서 시민들의 정서를 고려하여 대안을 만들기 위해 총리실, 행안부 차원에서 결정하지 않고 국무회의를 통해 확실하게 국가 정책으로 결정했다"고 하며, "그것이 시민을 존중하는 것이고 대전시장, 국회의원에게 최소한 정치적 도의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현재 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등 두 개 기관은 확정된 상태이며, 추가적으로 1개 기관에 대해서 협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청사 활용 계획안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청 단위는 대전으로 집결시켜야 한다는 큰 원칙이 있다. 다음 정부에서 청단위 승격이 논의 되는 곳도 있다. 그때 당연히 대전이 1차 대상지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충청권 광역철도와 국토 균형발전이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해 줄 것을 바라는 지역의 민심에 대해 정 총리는 공감하며 "철도가 청주공항까지 연결되는 것이 메가시티에도 필요하고 그렇지 않게 되더라도 대전 충청권 발전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라고 공감하고 있다. 힘닿는 대로 지원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 이날 허태정 대전시장은 정세균 총리와의 환담 자리에서 조속한 현안 처리를 위한 건의도 당부했다.

대전시가 정부에 건의한 지역 현안은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글로벌 바이오헬스 창업허브 클러스터 조성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건설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 교통망 조성 등이다.

mjsbroad@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