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도 사전유출 투기 의혹…국토부 "사실무근"

제주 시민단체 "예정지 발표 전 주변 토지 거래 급증"

기사승인 2021-03-09 06:38:35
- + 인쇄
제주 제2공항도 사전유출 투기 의혹…국토부
제주 제2공항 건설 예정지. 연합뉴스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발(發)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계획도 사전에 유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국토교통부가 반박에 나섰다.

국토부는 8일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제주 제2공항 관련 입지정보 사전유출은 없었다"며 "제주 제2공항 최종후보지 선정과정은 공정하게 진행됐고 입지 정보를 사전에 유출한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지난해 11월 언론에 '제주 제2공항 입지 정보 유출 투기 의혹' 보도가 나왔으나 올해 1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을 통해 '성산읍에서의 외지인 토지 거래는 그 이전부터 활발했고, 제주 제2공항 입지 발표 전에 정보를 유출한 사실이 없다'라는 국토부 주장이 반론보도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제주 130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국토부가 2015년 11월 사업 예정지를 발표하기 전부터 사업 예정지 주변 토지 거래가 급증했다"며 전방위 조사를 촉구했다. 

이 단체에 따르면 2015년 성산읍 지역 토지 거래 건수는 6700여 건이다. 특히 이 중 3분의 2에 달하는 64%가 서울 등 다른 지역 거주자였다. 2014년까지 18곳에 불과하던 부동산 중개업소는 작년 9월까지 67곳으로 폭증했고 현재 제2공항 찬성단체 2곳 대표가 외지인을 포함한 부동산업자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반면 2015년 당시 유력한 제2공항 후보지였던 대정읍 지역에서는 큰 움직임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성산 제2공항 입지 발표 이전과 토지거래허가제 발표 직전 집중적으로 거래된 토지거래 건수를 정밀 분석해 거래된 시점과 단위, 매수자의 직계존비속, 매입 자금원 추적 등을 통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