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본, ‘땅 투기 의혹’ LH 직원 조만간 소환한다

기사승인 2021-03-16 11:38:13
- + 인쇄
특수본, ‘땅 투기 의혹’ LH 직원 조만간 소환한다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연합뉴스

[쿠키뉴스] 최은희 기자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이 땅 투기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가운데 한국토지공사(LH)직원 소환조사가 조만간 이루어진다.

특수본 관계자는 16일 “현재 수사 의뢰된 내용과 압수물을 분석하고 있다”며 “분석 작업이 마무리되는 대로 LH 직원들을 소환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특수본은 국토부 등 직원들의 가족과 친인척 차명 거래도 수사 선상에 올려 모든 투기 의혹을 들여다 볼 계획이다.

앞서 정부 합동조사단은 국토교통부와 LH 직원 1만4천여명을 전수 조사해 지난 11일 투기 의심 사례로 확인된 LH 직원 20명을 특수본에 수사 의뢰했다. 

이 중 16명은 경기남부청, 2명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중대범죄수사과, 1명은 경기북부청, 1명은 전북청의 내사·수사를 받고 있다. 

경기남부청은 3기 신도시 지역을 관할해 가장 많은 사건을 배당받았다. 경기남부청은 지난 9일 경남 진주 LH본사와 수도권 LH사업본부 등을 압수수색한 이후 압수물 분석 중이다.

경기남부청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LH 직원의 휴대전화 등 모바일기기 18대를 1차로 포렌식 분석했다. 이후 18대 중 7대는 기술적인 이유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으로 넘겨 포렌식 중이다.

특수본은 휴대전화 통화 내용 및 카카오톡·문자 메시지 분석을 통해 LH 직원들이 비공개 내부 정보를 이용해 투기했다는 단서를 찾아낼 것으로 기대한다.

일부 언론은 압수된 휴대전화의 상당수에서 통화와 문자메시지 기록 등이 삭제됐다고 보도했다. 특수본 관계자는 “사실과 다르다. 정상적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투기 의혹으로 특수본의 내사·수사를 받는 대상은 지난 12일 공개된 16건·100여 명에서 나흘이 지난 이날 현재 더 늘어났다.

특수본은 전날 업무를 개시한 신고센터를 통해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한 제보 90건을 접수했다. 신고 내용은 LH 직원
과 중앙·지방정부 공무원, 시·도의원 등의 투기 의혹으로, 대상과 내용이 다양하다고 밝혔다.

hoeun231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