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투기의심자 7명, 정상근무 중…정부조사 문제있나”

기사승인 2021-03-25 09:48:04
- + 인쇄
“LH 투기의심자 7명, 정상근무 중…정부조사 문제있나”
15일 오후 경기도 광명시 LH 광명시흥사업본부의 모습. 박태현 기자

[쿠키뉴스] 조계원 기자 =정부합동조사로 추가된 투기의혹 LH직원 7명에 대해 2주가 지나도록 일체의 인사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정부 조사에 문제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문까지 나온다. 

24일 국민의힘 김상훈 의원이 LH로부터 제출받은 ‘LH투기의혹 정부합동조사 관련 현황’에 따르면 LH는 정부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를 통보받지 못 했다는 이유로 추가 투기의심자 7명에 대한 인사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LH는 해당 자료에서 “3월 11일 공사 투기의혹에 대한 결과발표 관련, 현재 정부합동조사단 등으로부터 조사결과를 통보받지 못한 상태”라며 “해당 사실을 확인할 수 없어 인사조치 또한 실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11일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에 대한 정부합동조사단의 1차 조사 결과 20명의 투기 의심자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당초 민변과 참여연대가 제기한 투기 의심 LH 직원 13명 외에 7명이 추가로 발견된 것이다.

LH는 시민단체에서 문제를 제기한 13명의 경우 문제제기 한 당일자로 직위해제 했다. 하지만 정부가 범정부적 조직으로 대대적인 조사를 벌여 적발한 7명은 조사결과가 발표되고 2주가 지난 현재까지도 아무런 인사조치에 나서지 않았다. 

김 의원 측은 이를 두고 정부가 추가로 밝혀냈다는 투기의혹 7명의 혐의가 즉각 인사조치를 취할만큼 명확하지 않거나, 입증할만한 근거를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조사결과를 서둘러 발표한 것이 아닌가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상훈 의원은 “발본색원, 무관용을 거론하며 앞서 13명은 시민단체 발표 당일 직위해제를 하더니, 추가 7명은 아직도 정상근무 중이라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조치”라고 지적하고, “정부는 7명을 그대로 둘 수밖에 이유가 무엇인지, 애초 7명이 명백한 투기를 저지른 것이 맞는지, LH에 통보 조차 못할 정도로 부실조사가 아니었는지 여부에 대해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