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소식] 거제동서간연결도로 명진터널 마침내 뚫렸다

입력 2021-04-07 16:16:21
- + 인쇄
[거제=쿠키뉴스] 최일생 기자 = 거제 동남부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자 동서지역 균형 발전의 시발점이 될 거제동서간연결도로 건설사업의 명진터널 상행선 굴착이 완료됐다.

명진터널 구간은 전체 거제동서간연결도로의 도로길이 4.06km 중 약 1.6km 구간의 왕복 2차로 터널로 접속도로 2.46km 구간은 이미 공사를 완료했다.

[거제소식] 거제동서간연결도로 명진터널 마침내 뚫렸다

이 사업은 거제도 중앙에서 섬을 동서로 양분하는 계룡산을 터널로 관통하는 사업은 터널 내부의 토목‧전기‧통신‧소방 공사 등이 올해 준공을 목표로 순차적으로 착공되며, 내년 2월에 최종 개통 예정이다.

시는 그동안 계룡산 좌우에 위치한 도심지 상문동과 거제면 오수리를 이어주는 거제동서간연결도로건설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했지만, 국‧지방도가 아닌 시도 사업으로 총사업비 1000억에 이르는 예산을 시 자체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등의 문제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시는 여러 차례 국·소장 회의 등을 통해 사업추진 전반에 대해 논의했으며, 최종적으로 20년에 150억원 21년에도 비슷한 규모의 예산을 배정해 공사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거제동서간연결도로가 개통되면 상문동에서 거제면 까지 기존 30분에서 5분 내외로 이동이 가능하게 되어 고현 중심지와 거제 서‧남부지역 접근성 개선뿐만 아니라 거가대교를 통한 거제~부산 생활권, 외부 관광객 유치 등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동서간연결도로는 교통 편의성 개선 및 지역 간 균형 발전에 있어서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공사 진행 간 소음, 안전 등의 문제에도 유의하여 내년 초 차질없이 개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거제시, 코로나19 백신접종 모의훈련 실시

거제시(시장 변광용)는 7일 거제시체육관에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를 설치하고 백신접종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했다. 

이 날 모의훈련은 접종 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을 대비해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접종자와 의료진을 비롯 군부대, 경찰, 소방, 행정인력 등 관계자 65여명이 참여했다.

[거제소식] 거제동서간연결도로 명진터널 마침내 뚫렸다

훈련은 ▲백신준비 구역 내 백신 이송 및 준비 시연 ▲접종 대상자 확인 및 예진, 접종 시연 ▲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 시 대응훈련으로 나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점을 가상해 실제와 동일하게 진행됐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이번 모의훈련을 통해 유사 돌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안전한 접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하루빨리 소중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백신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거제시는 오는 15일 거제시체육관에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를 개소하고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을 실시한다. 예방접종센터에서는 최대 하루 600명, 월 12,000명의 인원을 접종할 수 있다.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