곳곳에서 ‘탕탕탕’… 美 바이든 정부 총기 규제 발표

기사승인 2021-04-09 08:42:53
- + 인쇄
곳곳에서 ‘탕탕탕’… 美 바이든 정부 총기 규제 발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쿠키뉴스] 문대찬 기자 =미국 전역에서 총기로 인한 인명 피해가 끊이질 않고 있다. 

지난달 조지아주 애틀랜타 아시아계 마사지숍 연쇄 총격 사건에 이어 3일(현지시간) 오전 노스캐롤라이나주 윌밍턴에선 실내 파티 도중 총격이 발생해 남성 2명과 16세 여성 1명이 숨졌다. AP 통신 등에 따르면 8일에는 사우스캐롤라이나 최북단 도시 록힐의 한 주택에서 전날 총격이 발생해 어린이 2명 등 5명이 사망했다. 

특히 8일 사건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총기규제 대책 발표를 앞두고 발생한 것이다. 사우스캐롤라이나 현지 경찰에 따르면 이번 총격 사건의 용의자는 전 NFL 선수인 필립 애덤스(33)로, 범행 직후인 이날 새벽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알려졌다.

총상으로 숨진 희생자는 의사인 로버트 레슬리(70) 박사와 부인 바버라 레슬리(69), 그들의 9세 및 5세 손주 둘, 그 집에서 일하던 제임스 루이스(39)다.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49ers), 애틀랜타 팰컨 등 NFL 여러 프로팀에서 활약한 애덤스는 발목 골절과 뇌진탕 등 많은 부상에 시달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레슬리 박사로부터 치료를 받아왔고, 그의 부모는 레슬리 박사 집 근처에 살고 있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총기에 의한 폭력은 '전염병'이자 국제적으로 망신”이라면서 미국 내에서 만연하는 총기 폭력 사건에 대처하기 위한 총기 규제 대책을 발표했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첫 총기 규제 조치로, 사제 총기인 이른바 ‘유령총(ghost guns)'’확산을 제한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유령총은 사제 총으로 부품을 구입할 때 신원 확인이 필요 없다. 조립 설명서과 부품이 포함된 키트를 온라인으로 구입해 30분이면 만들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일련 번호가 없어 범죄가 발생했을 때 추적이 어렵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선 법무부에 유령총 확산을 막기 위한 방안을 30일 이내에 만들라고 지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발생한 한국계 여성 등 8명이 숨진 조지아주 애틀랜타 마시자 숍 총기 난사 사건 등을 언급하면서 “이를 제지하지 않으면 안된다. 총기의 위기, 공중보건 위기에 맞서야 한다”고 호소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총기 폭력을 막기 위해선 행정적 조치만으론 한계가 있다면서 의회에 총기 규제 관련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킬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미국 국민들에게 이것은 당파적 문제가 아니다”며 “지금은 행동할 때”라고 말했다.

미 의회엔 현재 총기 규제 강화 법안이 계류 중이다. 하원은 지난달 온라인 거래를 포함한 모든 총기 거래에서 신원 조회를 의무화하고 미 연방수사국(FBI)의 신원 조회 기간을 현행 사흘에서 열흘로 늘리는 내용의 총기 강화 법안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공화당의 반대로 상원 통과는 불투명한 상태다.

mdc050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