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임의 제조’ 비보존제약, 제약바이오협회 자진탈퇴

9일 탈퇴의사 전달 “반성의 의미… 책임 통감해”

기사승인 2021-04-09 10:39:40
- + 인쇄
‘의약품 임의 제조’ 비보존제약, 제약바이오협회 자진탈퇴

[쿠키뉴스] 한성주 기자 =비보존제약(구 이니스트바이오제약)이 한국제약바이오협회를 탈퇴한다. 

9일 비보존제약은 의약품 임의 제조로 논란을 빚은 것과 관련해 책임을 통감하며 제약바이오협회에 자진탈퇴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비보존 제약 관계자는 “지난 2일 협회로부터 징계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공문을 받았으며, 최종 처분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협회와 회원사들이 그동안 쌓아 올린 제약산업의 신뢰도를 하락시킨 데 대한 사과와 반성의 의미로 자진탈퇴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제약회사로서의 신뢰 회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제약 공정과 의약품의 품질 시험을 일원화할 수 있도록 제조공정 관리를 강화하는 등 향후 재발방지에 회사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보존제약은 제제 연구된 제품의 실생산 적용 시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bD) 시스템을 도입한다. 공장과 대표의 직통 전화를 운영하는 등 새로운 시스템과 제도를 도입하고 내부 교육을 보다 강화할 방침이다.

앞서 제약바이오협회는 지난 1일 언론을 통해 비보존제약에 자격 정지 처분을 내리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발표했다. 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의 행정처분 및 수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윤리위원회를 다시 열어 구체적 자격 정지 기간을 정하고, 이 같은 회원사 징계안을 이사장단 회의와 이사회에 상정해 처분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보존제약은 지난해 9월 비보존 헬스케어에 인수되며 비보존그룹으로 편입된 회사다. 인수 이후 내부 업무 확인 과정에서 ‘제이옥틴정’ 제품이 허가 사항과 다르게 제조되고 있다는 문제점을 인지하고 식약처에 자진 신고했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특별 점검을 실시해 ‘디스트린캡슐’, ‘레디씬캡슐’, ‘뮤코리드캅셀200mg’도 일부 허가 사항과 다른 부분이 있는 점이 확인됐다. 동일한 내용으로 수탁 제조한 5개 의약품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견됐다. 이들 9개 품목은 제조·판매 중지 및 회수 조치 됐다.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