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경제] DGB금융, 지방금융 최초 ‘내부등급법’ 승인 外 자비스앤빌런즈·카카오페이

기사승인 2021-04-10 01:10:02
- + 인쇄
[쿠키뉴스] 김동운 기자 = DGB금융지주가 지방금융지주 최초로 내부등급법을 승인받았다. 자비스앤빌런즈가 운영하는 ‘삼쩜삼’의 누적 다운로드가 100만을 돌파했다. 카카오페이가 봄을 맞아 ‘송금 봉투’ 이벤트를 진행한다.

[쿡경제] DGB금융, 지방금융 최초 ‘내부등급법’ 승인 外 자비스앤빌런즈·카카오페이
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 사진=DGB금융지주

DGB금융, 지방금융지주 최초 ‘내부등급법’ 승인

DGB금융지주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바젤Ⅲ 신용리스크 부문의 내부등급법 사용을 지방지주사 최초로 최종 승인 받았다고 9일 밝혔다.

DGB금융은 2016년 12월 내부등급법 기준 위험가중자산 측정, 검증, 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운영기간을 거쳐 기본내부등급법 도입에 요구되는 내부등급법관련 시스템 구축·운영, 시스템을 운영할 적절한 통제조직, 잘 정비된 내부규정 등의 최소 요건을 모두 충족해 내부등급법 승인을 받게 됐다.

내부등급법을 적용하면 금융사가 평가한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자체적으로 추정한 부도율, 부도시손실률, 부도시익스포져 등을 적용해 위험가중자산을 산출한다. 금감원이 지정한 적격 신용평가 기관에서 평가받은 신용등급만 사용할 수 있는 표준방법보다 상대적으로 위험가중자산이 줄어들게 된다. 이에 따라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은 상승한다.

DGB금융의 지난해 말 기준 BIS 총자본비율은 12.41%, 보통주자본비율은 9.59%로 내부등급법 적용 시 BIS 총자본비율과 보통주자본비율은 약 2%p 이상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승인 획득은 선진화된 리스크관리 기반을 확보한 결과로 그룹 자본적정성 제고와 대외 신인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태오 DGB금융 회장은 “이번 승인은 DGB금융의 리스크관리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온 결과”라며 “DGB금융의 리스크관리 수준이 국제적 기준을 충족하고 있음을 금융당국으로부터 인정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DGB금융은 리스크관리 인력 및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어려운 소상공인, 중소기업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뉴딜 관련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쿡경제] DGB금융, 지방금융 최초 ‘내부등급법’ 승인 外 자비스앤빌런즈·카카오페이
사진=자비스앤빌런즈

자비스앤빌런즈 ‘삼쩜삼’ 가입자 100만명 돌파

자비스앤빌런즈는 인공지능(AI) 세무회계 플랫폼 `삼쩜삼` 서비스의 누적 가입자가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AI 세금환급 서비스 ‘삼쩜삼’은 플랫폼 노동자, 프리랜서, 긱워커 등 전통적인 세무시장에서 소외된 이들의 종합소득세 신고 및 환급 고민을 해결해 주며 빠르게 입소문을 타고 있다. 지난 1월 누적 가입자 50만명을 돌파한 삼쩜삼은 불과 2개월만에 2배 이상 증가한 100만명을 넘겼다.

현재까지 삼쩜삼을 이용해 본 경험자는 3월말 기준 250만909명으로, 고용노동부가 추산한 국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인 비정규직 750만명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규모다. 삼쩜삼을 통한 누적 환급액은 350억원으로 집계됐다. 삼쩜삼은 휴대폰 번호와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정보만 입력하면 세금 신고부터 환급까지 논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쩜삼에서 실제 환급 금액을 확인하고 세금을 돌려받은 이용자는 약 29만명으로, 1인당 평균 12만5489원을 수령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범섭 자비스앤빌런즈 대표는 “삼쩜삼은 기존의 세무 서비스들과 다른 틈새 영역에서 손쉽게 복잡한 세금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혁신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수요에 정확하고 빠르게 부응할 수 있는 고객 맞춤형 세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술적, 정책적 고도화를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쿡경제] DGB금융, 지방금융 최초 ‘내부등급법’ 승인 外 자비스앤빌런즈·카카오페이
사진=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봄맞이 ‘송금 봉투’ 이벤트

카카오페이는 봄 시즌을 맞아 ‘봄인가봄’, ‘결혼축하해(축의금)’, ‘사랑해요(어버이날)’ 송금 봉투 3종을 다음달 16일까지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신규 봉투 3종 추가와 함께 이벤트도 진행한다. 카카오페이 송금 봉투로 지인에게 송금한 사용자 가운데 추첨을 통해 보낸 금액만큼 페이백 혜택을 제공한다. 페이백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송금 봉투에 담아 친구에게 송금하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10개 송금 봉투별로 1명씩 총 10명을 추첨하며, 송금 봉투 이용률이 높을수록 당첨 확률이 올라간다.

여기에 인스타그램 인증을 통해 카카오페이머니 10만원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카카오페이는 ‘송금 봉투’ 사용 인증샷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한 사용자 중 20명을 선정, 카카오페이머니 10만원을 지급한다. 게시물에 카카오페이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태그해야 하며,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송금봉투’ 해시태그를 필수로 포함해야 이벤트 참여가 완료된다.

카카오페이는 관계자는 “행사가 많은 봄에 카카오페이로 마음을 전하고 혜택도 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송금 봉투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즐거움과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hobits309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