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2030 초선 의원들, 전대서 권리당원 전체 투표로 최고위원 선출 요구

“당내 다양한 성찰과 비전 제시 필요”

기사승인 2021-04-11 13:01:40
- + 인쇄
민주당 2030 초선 의원들, 전대서 권리당원 전체 투표로 최고위원 선출 요구
사진=장철민 의원실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20~30대 초선 의원들이 다음달 2일 열리는 전당대회에서의 권리당원 전체 투표를 통한 최고위원 선출을 요구했다.

오영환·이소영·전용기·장경태·장철민 의원은 11일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당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을수록 더욱더 민주적 원칙을 지켜 전체 당원들의 참여로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우리 당은 당내의 민주적 토론과 통렬한 반성 없이 재보궐선거 후보를 냈다. 또 작년 전당대회 직전 당대표 후보와 최고위원 임기를 분리하는 당헌‧당규 개정을 했다”며 “우리는 민주적 절차와 원칙을 상황 논리에 따라 훼손하는 일이 결과적으로 당에 더 큰 어려움이 될 수 있음을 민심의 심판을 통해 깨달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앞서 9일 반성문을 통해 44·7 재보선 참패의 원인 중 하나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 등을 거론하는 입장문을 내놓은 바 있다. 이들은 “비난과 논란을 예상했음에도 반성문을 발표한 이유는 당내에 다양한 성찰과 비전 제시가 필요하기 때문”이라며 “그것이 더 건강한 민주당을 만들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당이 될 수 있는 길이라 생각한다. 2030 청년 세대가 느낀 실망감을 기대감으로 바꾸기 위해 저희가 고민하고 노력해야 하듯이, 우리 민주당은 다양한 세대와 계층의 국민들 목소리를 잘 듣고 더 잘 담아내는 정당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내 특정인이나 특정세력의 책임을 더 크게 거론하며 정치적 이익을 얻으려는 행태는 당내 분열을 조장하는 구태”라며 “결코 친문과 비문을 나누어 책임을 묻지 말아야 한다. 자신의 책임은 인정하지 않고 특정인이나 특정세력의 책임론만을 주장하는 분들은 부끄러워해야 한다.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 당이 지향해 온 가치와 방향은 분명 옳다”면서 “우리가 추진해온 국민을 위한 민생개혁들은 흔들림 없이 추진되야 한다. 그러나,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과제들은 하나같이 국민 삶에 영향이 크고 다양한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부딪히는 과제다. 많은 갈등요소가 있는 만큼 더 치열하게 토론해야 한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남은 1년 우리가 지켜야 할 원칙과 개혁과제, 쇄신하고 버려야 할 내부의 적폐에 대해 치열하게 토론해 나가겠다. 오만, 게으름, 용기없음을 스스로 반성함에 그치지 않고, 당내 현안에 목소리를 내며 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