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s SK ‘배터리 전쟁’ 종료… 최종승자는 LG

2년간의 법정 분쟁 끝 합의… SK, 2조원 지급키로
향후 10년간 추가분쟁 제기 못하지만, 매끄럽지 못한 뒷 끝

기사승인 2021-04-11 18:33:04
- + 인쇄
LG vs SK ‘배터리 전쟁’ 종료… 최종승자는 LG
SK서린빌딩과 LG트윈타워. 사진=윤은식

[쿠키뉴스] 오준엽 기자 =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간의 이른바 ‘배터리 전쟁’이 극적으로 끝났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분쟁조정을 제기한지 713일만이자, 조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시한을 하루 앞둔 시점이었다.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은 사건과 관련 11일 공동입장문을 발표하고 ‘美ITC 배터리 분쟁’의 종결사실을 알렸다. 입장문에서 두 기업은 “ITC에서 진행되고 있는 분쟁을 모두 종식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합의내용은 크게 2가지다. 우선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에게 현재가치 기준 현금 1조원과 로열티 1조원을 합쳐 총액 2조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또, LG와 SK는 국내·외 쟁송을 모두 취하하고, 향후 10년간 추가적인 소송이나 분쟁을 제기하지 않기로 했다.

이와 관련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과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한미 양국 전기차 배터리산업의 발전을 위해 건전한 경쟁과 우호적인 협력을 할 것”이라며 “미국 정부가 추진하는 배터리 공급망 강화 및 이를 통한 친환경 정책에 공동으로 노력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로써 2019년 4월부터 진행된 모든 소송절차는 LG의 판정승으로 마무리됐다. 미국에서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도 보다 안정화될 전망이다. 양사는 모두 “미국에서의 배터리 사업 운영 및 확대에 대한 불확실성이 제거됐다”며 ‘성장’을 논했다.

SK이노베이션은 공동입장에 이어 전한 개별입장에서 분쟁해결을 위한 노력과 지원, 지지를 보내준 한미 행정부를 비롯해 조지아주 주민과 주정부, 주 상·하원, 잭슨카운티와 커머스시까지 이해관계자들에게 고마움을 표하며 ‘더 큰 책임과 발전’을 시사했다.

특히 “이번 합의로 미국 배터리사업 운영 및 확대에 대한 불확실성이 제거됐다”면서 “미국 조지아주 1공장의 안정적 가동 및 2공장 건설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미국은 물론 글로벌 전기차 산업 발전과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내외 추가 투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LG에너지솔루션 또한 개별적인 추가입장을 통해 “이번 합의를 통해 폭스바겐과 포드를 포함한 주요 고객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됐고, 양사가 글로벌 시장에서 공존하며 선의의 경쟁을 펼칠 수 있게 됐다”고 평했다.

이어 “LG에너지솔루션은 앞으로도 전세계적인 친환경 정책에 발맞춰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대규모 배터리 공급확대 및 전기차 확산이 성공적으로 실행되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SK와 LG 간 합의에 대한 온도차는 분명히 존재했다. SK는 LG와 관련된 언급을 일체하지 않았다. 반면 LG는 승자의 여유와 우월감을 직·간접적으로 드러냈다.

실제 LG는 추가 입장문에서 “이번 합의는 공정경쟁과 상생을 지키려는 당사의 의지가 반영됐으며, 배터리 관련 지식재산권이 인정받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평했다. 분쟁 및 협상과정에서 사실상 승리했음을 선언한 셈이다.

여기에 “합의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개화기에 들어간 배터리 분야에서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계기가 되는 한편, 양사가 선의의 경쟁자이자 동반자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배터리 산업의 생태계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는 말도 더했다.

한편, LG와 SK의 배터리 전쟁은 2017년부터 2019년 사이 LG화학 직원 100여명이 SK이노베이션으로 이직하며 시작됐다. LG는 후발주자였던 SK가 인력을 통해 핵심기술을 빼갔다는 의심을 시작했다.

의심이 확신이 된 계기는 2018년 말 SK가 폭스바겐과 수십억 달러 규모의 배터리 공급계약을 체결하면서다. LG는 이직한 직원들이 폭스바겐 관련 제품이나 기술을 다루는 곳에서 일했다는 점을 들어 2019년 4월 미국에서의 소송전을 시작했고, 지금에 이르렀다.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