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vs 오세훈, '서울형 거리두기' 놓고 정면충돌?

긴급 특별점검회의서 ‘서울형’ 수용 여부 주목

기사승인 2021-04-12 13:51:33
- + 인쇄
文 대통령 vs 오세훈, '서울형 거리두기' 놓고 정면충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13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직접 주재했다. 사진=청와대

[쿠키뉴스] 오준엽 기자 = 국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세가 무섭다. 방역전문가들은 신규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서는 4차 유행이 발발할 가능성도 제기한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대응에 나섰다. 관건은 야당 소속인 서울시장이 내놓은 ‘서울형 거리두기’ 방침이 될 전망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2일 오후 2시부터 청와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를 직접 주재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방역대응전략과 백신 및 치료제 개발현황, 방역조치 이행력 강화방안 등을 점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방역상황을 직접 점검하는 것은 지난해 12월 13일 이후 4개월 만이다. 당시 백신수급을 둘러싼 논란이 정치권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하며 3차 유행으로 번진 때다.

이는 이번 상황이 지난해만큼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더구나 이번에는 변수가 하나 더 생겼다. 지난 7일 보궐선거에서 승리하며 8일부터 업무를 시작한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서울시장이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文 대통령 vs 오세훈, '서울형 거리두기' 놓고 정면충돌?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오전 서울 태평로 서울시청에서 일명 서울형 거리두기 방침을 발표했다. 사진=박태현 기자

오 시장은 특별점검회의에 앞서 예고대로 이른바 ‘서울형 거리두기’ 방안을 발표했다. 핵심은 정부의 일괄적인 규제방역이 아닌 헌팅포차 등 유흥주점은 밤12시, 홀던펍 및 일반주점은 오후 11시, 콜라텍 등은 오후 10시 등으로 업종별·업태별 영업시한을 구분하는 방식이다.

이와 관련 오 시장은 “업종별 특성을 반영한 영업시간연장이 가능해지는 등 큰 효과를 내며 방역체계에 완전히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며 “희생을 강요하는 일률적인 ‘규제방역’에서 벗어나 민생과 방역을 모두 지키는 ‘상생방역’으로 체계를 바꿔가겠다”고 다짐했다.

이에 이날 특별점검회의에서는 ‘서울형 거리두기’를 수용할 것인지, 정부의 거리두기 방침을 서울시가 이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지가 하나의 주요 관건이 될 것으로 예견된다. 한편 정은경 질병청장은 11일 서울형 거리두기를 두고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전했지만 동시에 집합금지조치가 불가피한 선택이었음을 강조해 부정적 견해를 간접적으로 피력하기도 했다.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