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쏜 '자가진단키트' ...방역당국도 부랴부랴 검토

방역당국 "확진 기준 아닌 보조수단...사용법, 규격, 성능 등 기술 검토"

기사승인 2021-04-12 15:40:02
- + 인쇄
서울시가 쏜 '자가진단키트' ...방역당국도 부랴부랴 검토
만 75세 이상 고령층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1일 서울 송파구 거여동 송파체육문화회관에 마련된 예방접종센터에서 어르신이 예진표를 작성하고 있다. 2021.04.01 사진공동취재단
[쿠키뉴스] 전미옥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대응의 일환으로 '자가진단키트 도입'을 내세운 가운데 방역당국도 부랴부랴 검토에 나섰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12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자가진단 키트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 시장은 온라인브리핑에서 "중앙정부에 자가진단 키트 도입을 적극 검토해줄 것을 촉구했다"고 밝힌 바 있다. 10~30분 내외로 코로나19 검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자가진단키트를 유흥업소 등 영업장에 접목해 입장 전 코로나19 여부를 확인하는 장치로 사용하자는 것이다. 

오 시장은 "업장 입장 전 키트로 양성 판정되면 당연히 입장이 제한되고 바로 그 자리에서 정부가 시행하는 기존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이행하는 연계 장치가 마련될 것"이라며 코로나19 확산 예방에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오 시장의 이같은 제안에 중앙 정부 차원에서도 자가진단키트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이날 오전 백브리핑에서 "자가진단키트는 아직 허가되어있지 않다. 서울시에서 시범사업을 하겠다는 것은 자가검사키트 허가 이후에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 내에서도 검토하고 있고 절차 관련 내용을 포함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자가진단키트가 도입되더라도 '보조 수단'에 한정된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입장이다. 방대본 이상원 단장은 "(자가진단키트는) 확진의 기준을 삼는 그런 확정검사용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보조적 검사로서 감염의 후보가 될 수 있는 분들을 빠르게 선별할 수 있는 내용이라며 "사용방법과 규격 같은 것들은 성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기술적인 검토를 같이 해서 한꺼번에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