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약국판매·가이드라인 마련 추진

중수본 "정확도 떨어져 보조적 수단으로만 사용"

기사승인 2021-04-13 12:11:00
- + 인쇄
정부,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약국판매·가이드라인 마련 추진
코로나19 강서구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들이 준비하고 있다.박효상 기자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정부가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의 약국판매와 사용지침 마련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다만, 자가검사키트는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진단용'으로 사용할 수 없고 보조적으로만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오전 코로나19 관련 백브리핑에서 "자가검사키트는 진단용이 아니다. 본인이 직접 검사를 진행해서 우선 양성인지 음성인지를 보고, 양성이면 바로 유전자증폭(PCR)검사를 받으러 가고 음성이면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지켜보라는 의미의 보조적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제는 이 키트를 어디서 활용하느냐인데 집에서 검사하는 것은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현재 허가 받은 자가검사키트가 없어서 약국에서 구매할 수 없는데, 앞으로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허가 부분이 이루어지면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사용 지침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가검사키트 허가 계획에 대해 "국내 생산 제품 중 해외에서 자가검사키트로 승인된 제품들이 있을 것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새롭게 재품을 개발하거나, 외국에서 자가검사용으로 활용하고 있는 제품을 허가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자세한 부분은 식약처와 방대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윤 반장은 '자가검사키트'의 경우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보조적 수단'으로만 사용해야 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그는 기존 언론에서 계속 언급해왔던 '자가진단키트'와 '자가검사키트'의 차이점을 묻는 질문에 "똑같은 것이다. 다만 자가검사키트는 진단 목적의 키트가 아니기 때문에 검사키트로 용어를 정하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어제 특별방역대책회의에서도 검사키트라는 용어를 사용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가검사키트를 진단용으로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자가검사키트에는 PCR방식, 신속항원방식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의료진이 코 속 깊숙이(비인두도말) 검체를 채취하는 것처럼 할 수 없기 때문에 당연히 결과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윤 반장은 "선별진료소 등의 이용이 불편해서 집에서 검사를 하길 원하는 수요가 충분히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감안해서 허가 받은 제품에 한해 자가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라며 "또 제품에 따라 정확도 편차고 크기 때문에 검사키트로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suin9271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