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EOUL.U와 ‘시민단체’가 서울에서 사라진다

브랜드로고·시민단체·부서들까지… 시작된 오세훈 시장의 ‘박원순 지우기’

기사승인 2021-04-13 11:49:00
- + 인쇄
I.SEOUL.U와 ‘시민단체’가 서울에서 사라진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오전 서울 태평로 서울시청에서 일명 서울형 거리두기 방침을 발표했다. 사진=박태현 기자

[쿠키뉴스] 오준엽 기자 = 서울시가 6년여간 써온 브랜드 ‘I.SEOUL.U(아이서울유)’ 로고가 내부문건에서 사라졌다. 이밖에도 고(故) 박원순 시장 시절 신설된 부서나 박 전 시장의 주요정책부서들이 없어지거나 개편될 조짐이다. 박 전 시장이 추진해온 사업들과 지원들도 축소되거나 폐지되는 수순을 밟는 분위기다. 본격적인 오세훈 서울시장의 ‘흔적 지우기’가 시작된 셈이다.

13일 언론들에 따르면 서울시 브랜드인 ‘I.SEOUL.U(아이서울유)’ 로고가 서울시 내부망 ‘서울특별시 행정포털’ 상·하단에 있던 로고가 더 이상 보이지 않고 있다. 헤럴드경제 취재에 따르면 오 시장이 업무보고를 받고 있는 가운데 결재·업무 보고용 문건에서 로고가 자동삽입될 경우 심기를 거스를 수 있다고 판단해 전산부서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다.

박 전 시장이 추진해온 태양광 미니 발전소 사업과 도시농업 사업도 보류되거나 폐기될 것으로 보인다. 두 사업 모두 정책의 실효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특혜 의혹에 주민들이 외면을 받으며 실패한 정책이란 평가도 받는 상황이다. 이에 오 시장은 당선에 앞서 두 사업의 폐기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최근 사회를 흔들고 있는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서도 서울시가 추진해온 ‘도시재생사업’이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전해진 바에 의하면 도시재생본부의 기능을 축소하는 대신 인허가를 담당하는 도시계획국과 주택국을 통합해 시장 직속의 ‘주택도시본부’를 만든다는 오 시장의 구상이 조만간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시민숙의예산제,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정책참여플랫폼 ‘민주주의 서울’ 등 서울시가 시민 참여형 행정을 표방하며 내건 다양한 정책들과 이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지원 등도 정리범위에 포함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심지어 시민사회 일각에서는 박 시장 임기 중 급격히 늘어난 등록 시민사회단체와 지원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것이란 두려움 섞인 우려도 보였다.

실제 시민단체 ‘정의로운 사람들’은 지난 12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지난 5년간 지원한 시민단체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5년간 7000억원에 달하는 세금이 어디에 어떻게 쓰였는지 시민들은 알 권리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사실상 오 시장을 측면지원하는 움직임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여·야로 반응이 갈린다. 여권 인사들은 “과도한 박원순 흔적 지우기”라거나 “정치적 보복”이라는 식의 의견을 내놨다. 반면 야권 인사들은 “박 전 시장의 대권행보를 위한 무분별한 정책과 지원을 정리하는 차원일 것”이라며 정치적 보복이라는 등의 해석은 옳지 않다는 등의 시각이었다.

한편 지난 8일부터 시장으로서의 행보에 나선 오세훈 서울시장은 12일 주택·안전 부문을 시작으로 오는 16일까지 시 간부들로부터 본격적인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이후 본격적인 업무개혁 추진에 나설 것이라고 알려졌다.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