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명도 빠짐없이”…대구교육청, ‘다품복지망’ 운영

교육복지 로드맵 구축으로 문의사항 한 번에 해결

입력 2021-04-13 14:17:31
- + 인쇄
“한 명도 빠짐없이”…대구교육청, ‘다품복지망’ 운영
대구시교육청이 취약계층 학생들을 위한 ‘다품복지망’을 운영한다. 대구교육청 제공
[대구=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대구시교육청이 보다 촘촘하고 빈틈없는 취약계층 학생 지원을 위해 ‘다품복지망’을 운영한다. 

‘다품복지망’은 ‘한 학생도 놓치지 않고 다 품는 행복한 교육복지 안전망’이라는 뜻이다.

주요 운영 내용은 ▲다품복지망 로드맵 구축  ▲각급 학교 다품복지망 운영 가이드라인 마련 ▲원스톱 소통 체계 신설이다.

먼저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34개 복지사업을 5개 분야로 분류, 한 눈에 볼 수 있는 다품복지망 로드맵을 구축한다.

경제·돌봄·정서·학습·특정대상 지원의 5개 분야로 분류하고 체계화한 로드맵에는 사업별 지원 대상과 지원 내용을 요약해 담았다. 사업부서와 연락처도 기재해 세부사항에 대해 쉽게 문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로드맵은 각급 학교와 유관기관에 인쇄·배부하고, 홈페이지에도 올려 소외되고 지원이 필요한 학생이 빠짐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길라잡이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 각급 학교의 복지 사각지대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다품복지망 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안내한다.

모든 교직원이 다품복지망을 이해하기 쉽도록 직원 연수 시 활용할 수 있는 로드맵을 제공하고, 학생 지원 프로세스 구축을 위한 표준 체크리스트와 복지 사각지대 학생 발굴과 홍보를 위한 학부모 가정통신문(안)을 학교에 배포한다.

마지막으로 학부모가 학교로 직접 문의하기 부담스러운 다양한 교육복지 관련 요청 사항을 교육청이 앞장서서 해결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원스톱 소통체계(다품복지망 메뉴)를 대구시교육청 홈페이지에 신설·운영한다.

대구시교육청 홈페이지에 다품복지망 메뉴를 만들어 복지에 관한 문의사항에 대해 학부모에게 복지 지원 신청방법 안내 또는 관련 부서(학교)와 연결하고, 교육청 차원의 연결이 어려울 경우 지역사회 기관과 협력하는 등 해결 방안을 찾아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학부모들이 자주 문의하는 사항에 대해 수시로 업데이트해 학부모들의 불편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다품복지망 운영으로 코로나19 등 교육환경 변화로 더욱 어려움에 처한 취약한 학생들이 빠짐없이 지원받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한 학생도 교육에서 소외되거나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tasigi7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