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아프리카돼지열병 클린존' 운영

전국최초 태양광 자동출입문 설치

입력 2021-04-13 15:31:49
- + 인쇄
포천시, '아프리카돼지열병 클린존' 운영
ASF 차단을 위한 태양광 자동출입문

[포천=쿠키뉴스 윤형기 기자] 경기도 포천시가 태양광 자동출입문을 설치하는 등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방지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포천시는 도로변, 양돈농가 등에 태양광 자동출입문을 설치해 ASF 클린존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태양광 자동출입문은 수동 출입문의 취약한 부분으로 오염된 개체가 울타리 밖으로 빠져 나가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시에서 고안해낸 방책이다. 시는 태양집열판으로 상시 작동될 수 있는 자동출입문을 도로변, 양돈농가 등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시는 총기포획과 포획틀, 포획트랩 등으로 현재까지 총 2376건의 야생멧돼지를 포획했으며, 폐사체 집중수색을 통해 총 292건의 폐사체를 발견했다.

아울러 야생멧돼지 차단울타리를 설치하고, 관리인력을 투입하는 등 ASF 확산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자동출입문을 통해 ASF Clean Zone 인프라를 구축하고 가축전염병 발생을 차단할 계획"이라며 "철저한 예찰과 지속적인 차단방역시설 보완을 통해 ASF를 사전에 차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기북부 최대 양돈도시인 포천은 양돈 농가에서 ASF가 발생하지 않은 경기북부 유일의 청정지역이다. 야생멧돼지에서는 종종 ASF가 검출되고 있지만 철저한 방역대응으로 양돈농가에서는 단 1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ASF가 검출된 야생멧돼지 73건의 경우도 타 지역에 비해 산림면적이 넓은 지역임을 감안하면 적은 수치다. 야생멧돼지 집중포획, 폐사체 수거, 철저한 울타리 관리 등 시의 즉각적인 대응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moolgam@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