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들끓는 전남

김영록 전남지사 “도민 안전 위협 심각, 절대 용납 안돼”
윤재갑 “도쿄올림픽 불참”‧김회재 “끔찍한 결정 즉각 철회”

입력 2021-04-13 15:17:31
- + 인쇄
日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들끓는 전남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3일 오후 도청 브리핑룸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부지 내에 보관 중인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을 즉시 철회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사진=전남도]
[무안=쿠키뉴스] 신영삼 기자 =일본 정부가 13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결정하자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비롯한 전남 정치권이 결정 철회를 촉구하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이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과 관련한 입장문을 통해 “도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할 계획”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김 지사는 “그동안 전남도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이 최인접국인 우리나라는 말할 것도 없고, 지구촌 전체에 미칠 심각한 영향을 경고하고 중단할 것을 엄중하게 촉구해왔다”며 “일본 정부가 125만 톤이 넘는 막대한 양의 방사능 오염수를 2051년까지 방출하기로 한 것은 도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검증을 강력히 촉구하며, 정부와 함께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모든 일본 수산물 수입 중단 강력 촉구, 일본 수산물이 전남 수산물과 섞이지 않도록 원산지 단속 철저 이행 및 점검, 섬‧해양‧갯벌 등을 터전으로 하는 도민 건강을 위해 도내 해역 방사능 유입 검사 강화, 모든 수입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강화, 천혜의 해양자원 보호와 해양관광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부와 긴밀한 협력 등의 대책을 내놓았다.

윤재갑(전남 해남‧완도‧진도, 민주) 의원도 논평을 내고 “해양 생태계 파멸을 넘어 인류 대재앙이 아닐 수 없다”면서 “오염수 방류는 머지않아 우리 인근 해역으로 유입될 것이며 가정의 식탁을 위협할 것이다. 대한민국의 존망이 걸린 일”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윤 의원은 “일본이 오염수를 방류하는 순간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조치는 물론, 도쿄올림픽 불참 등 강력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우리 정부에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회재(전남 여수을, 민주) 의원은 “지난해 10월 독일 킬 대학 헬름흘츠 해양연구소는 방출된 오염수가 200일만에 제주도에, 280일 이후엔 동해 앞바다에 도달한다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내놨다”며 “일본은 이를 무시한 채 주변국과의 충분한 협의나 검증, 투명한 정보공개 없이 이를 결정해 국제사회의 문제아가 되기를 자청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철회를 촉구했다.

한편 일본산 수산물의 국내 수입량은 방어가 2018년 1570톤에서 지난해 2625톤으로, 돔은 3160톤에서 4058톤으로, 미역은 0.09톤에서 51톤으로, 다시마가 0.12톤에서 19톤으로 크게 늘었다. 볼락은 지난해 처음 144톤이 수입됐다.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