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지사,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강력 규탄…“절대 용납 안돼”

입력 2021-04-14 09:40:37
- + 인쇄
이철우 경북지사,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강력 규탄…“절대 용납 안돼”
이철우 경북지사는 14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과 관련 “우리 도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면서 강력하게 규탄했다.(사진=쿠키뉴스 D/B.) 
[안동=쿠키뉴스] 노재현 기자 =이철우 경북지사는 14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과 관련 “도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면서 “300만 도민과 함께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각료회의를 열어 후쿠시마 제1원전 물탱크에 보관 중인 125만톤의 방사능 오염수를 30년간 걸쳐 바다에 버리기로 결정해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등 주변국으로부터 공분을 사고 있다. 

이에 이 지사는 이날 이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내고 “125만톤이 넘는 막대한 양의 방사능 오염수를 방출하기로 결정한 것은 동해안을 삶의 터전으로 삶고 있는 어업인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장차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을 촉진 시킬 것”이라며 “진심어린 사죄와 반성”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 지사는 이어 “일본 정부는 투명한 오염수 관리와 명확한 처리방법을 공개하고 주변국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책임 있는 국가로서의 역할을 다해 진보적 한·일 관계로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지사는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오염수 방출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 정부에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및 방사능유입 해역 감시 지점을 확대하도록 요구 하겠다”고 밝혔다.

경북도에서도 자체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다.

우선 동해안 연안 해역에 대한 방사성물질 감시망을 촘촘히 해 삼중수소, 세슘 등 원전 오염수 국내 해역 유입을 정부와 함께 면밀히 감시할 방침이다. 

또 방사능 전문가, 수산안전 전문가, 해양환경전문가 등이 포함된 민관 합동 안전대응 TF팀을 구성해 국내 해역 방사능 유입을 감시하는 등 방사성물질에 적극 대응에 나선다.

아울러 현재 정부에서 측정중인 국내 해역 방사능(삼중수소 등) 감시 지점 중 동해안 권역 10개 지점을 20개 지점으로 확대하여 줄 것을 원안위 등 관계부처에 건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산물 안전성 분야에 민간전문가와 국가기관인 국립수산물 품질검사원, 도 어업기술센터가 참여해 원전 오염수로부터 안전한 수산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키로 했다. 

특히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기존 1대인 수산물방사능 검사 장비를 3대로 늘이고 3명의 검사 보조 인력을 포함 6명으로 확충해 감시체계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njh2000v@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