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청년 일자리 늘려라” 주문에… 정치권 반응은 ‘싸늘’

하태경 “문 대통령이 청년에게 조국 사태로 상처 줬다”
정의당, 단기형 일자리 아닌 실질적 고용 대책 요구

기사승인 2021-04-14 16:20:26
- + 인쇄
文대통령 “청년 일자리 늘려라” 주문에… 정치권 반응은 ‘싸늘’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쿠키뉴스] 김은빈 인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청년 일자리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주문했지만 정치권의 반응은 싸늘하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정부는 청년들이 겪는 어려움을 공감하고 함께 나누며 기존의 대책을 넘어서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사태로 고용시장이 얼어붙은 상황인 만큼 청년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 확실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청년들의 눈높이에 맞고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 데 각별히 신경을 써달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자리로, 청년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늘릴 수 있도록 정부가 마중물이 돼야 한다”고 했다.

이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사과가 먼저라고 지적했다. 그는 14일 페이스북을 통해 “말뿐인 대책을 주문하기 전에 청년들의 일자리를 빼앗고 불공정 사회를 만든 책임부터 사과하는 게 먼저”라고 질타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를 언급하며 불공정 문제로 인한 청년들의 상처 회복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불공정 사회를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섰다. 불공정의 상징인 조 전 장관에게 마음의 빚이 있다며 청년들에게 큰 상처를 줬다”며 “근본적인 잘못에 대한 사과 없이 어물쩍 넘어간다면 어떤 대책을 내놓아도 잘못된 정책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은 그동안 정부가 내놨던 청년 일자리 정책을 비판하며 이번에는 달라야 한다고 쓴소리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는 14일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은 청년 일자리 문제가 언급될 때마다 특단의 대책을 말해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는 특단이 특단인지 으레 하는 이야기인지도 모를 지경”이라며 “현실을 바꾸지 못하는 특단의 대책에 국민들이 언제까지 기대할 수 있겠는가”라며 일갈했다.

강 대표는 단기 일자리가 아닌 청년 고용 사다리를 만들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그는 “그동안 정부는 6개월짜리 알바나 다름없는 단기간 고용 중심의, 청년 개개인의 이후 진로에 도움이 되지 않는 획일적 일자리 위주의 대책을 세우는 데 그쳐왔다”며 “정부는 일자리 몇 개 창출했다는 개수 포장에만 골몰하지 말고 실제로 청년들이 체감 가능한 노동 대책을 내길 바란다”고 했다.

eunbeen1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