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 출신 대통령’에 정치권이 난색을 보이는 이유는

윤석열, ‘대통령감 아니다’ 여론조사서 1위
정치권 “검사, 정치와 맞지 않다… 상생 도모해야 할 정치와 거리 멀어”

기사승인 2021-04-15 06:00:04
- + 인쇄
‘검사 출신 대통령’에 정치권이 난색을 보이는 이유는
왼쪽부터 윤석열 전 검찰총장, 홍준표 무소속 의원, 황교안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전 대표. 사진=연합뉴스 갈무리

[쿠키뉴스] 조현지 기자 =‘검사 출신’ 대통령은 탄생할 수 있을까. 야권 대선주자로 이름을 올린 다수의 인사가 ‘검사 출신’이지만 여론은 부정적이다.

쿠키뉴스 의뢰로 여론조사기관 한길리서치가 지난 10일~12일간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0명에게 ‘범야권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를 물은 결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1.6%로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 

뒤를 이어 홍준표 무소속 의원 9.1%,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6.8%,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 4.9%,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 2.3%, 황교안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전 대표 2.2%, 원희룡 제주도지사 1.7% 순으로 나타났다. 없다는 27.8%, 기타인물은 8.3%, 잘 모름·무응답은 5.2%로 집계됐다.

이름을 올린 야권 인사들 가운데 ‘검사 출신’은 4명이다. 윤 전 총장과 홍 의원, 황 전 대표, 원 지사다. 전문가들은 ‘검사 출신’이라는 이름표가 정치인으로서 부적절하다고 평가한다. 더구나 국민 화합을 도모해야 할 대통령이 검사적 면모를 갖는다면 바람직한 국가 운영을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 정치평론가는 “검사는 모든 관계를 ‘피해자와 검사’로 바라본다. 우리 사회의 극히 일부인 관계로 세상을 보는 것”이라며 “포괄적인 면을 봐야 하는 정치와는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정치는 상생의 길이다. 승패를 가르는 검사의 성향과는 다르다”며 “상생에 대한 고민이 없다면 정치를 시작해선 안된다”고 했다.

정치의 사법화도 우려했다. 그는 “검사가 정치인이 된다면 검찰의 중립성이 훼손된다. 정치의 사법화도 문제”라며 “툭하면 고소·고발하는 현상이 벌어진다. 사익을 공익으로 대체하는 상황도 생길 것이다. 검찰 출신의 정치권행은 최소화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때문일까 윤 전 총장은 비호감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리얼미터가 JTBC 의뢰로 지난 10~11일 전국 18세 이상 1016명에게 ‘대통령감이 절대 아니라고 생각하는 인물은 누구인가’라고 물은 결과, 응답자 22.8%가 윤 전 총장을 택했다. 홍 의원은 8.5%로 집계됐다.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윤 전 총장은 노동전문가를 만나는 등 대권 행보를 본격화하는 모습이다. 이러한 행보를 놓고 정치권은 폐쇄적인 검사의 면모를 드러낸다고 비판한다. 일부 보수 언론을 소통창구로 활용, 직접적인 행보를 드러내지 않는 ‘숨은 정치’를 한다는 것.

한 정치권 관계자는 “윤 전 총장의 명령식, 상의하달식 소통법이 드러나고 있다.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뒤에 숨어서 소통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은 윤 전 총장이 노동전문가를 만났다는 기사를 공유하며 “숨어서 토론하지 말고 당당하게 국민 앞에서 직접 말하라”고 직언을 날리기도 했다. 

또 다른 ‘검사 출신’ 황교안 전 대표와 홍준표 의원은 이미 정치권에서 ‘한계’를 드러냈다. 공안검사 황 전 대표는 지난 2019년 자유한국당의 단식농성을 주도하며 대정부 투쟁을 이끌었지만 리더십 부재를 여과 없이 드러내며 흔들렸다. 21대 총선에선 전략·소통 실종으로 참패의 쓴맛을 봤다. 특수부 검사로 이름을 날린 홍 의원은 19대 대선에 출마했지만 24.03%(2위) 득표에 그쳤다.

정치권 관계자는 “검사 출신인 이들은 민주적 리더십이 부족하다는 한계를 갖는다”며 “이들이 대권을 잡을 경우 소통, 전략 등의 부재로 국민의 정치증오가 폭발할 수 있다. 특히 정당정치 경험이 전혀 없는 윤 전 총장이 정치를 하면 부족함이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hyeonzi@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